학생들만의 문제가 아닌 ‘성인여드름’ 치료관리는?

입력 2016-10-11 17:12

여드름은 사춘기에 호르몬 변화로 인해 생기는 피부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대부분 사춘기 학생들에게 발생하여 어린 학생들의 외모 콤플렉스를 만드는 증상이다. 그러나 최근 잘못된 생활습관과 식습관, 수면부족,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들과 영향으로 20대는 물론 30대 성인들 사이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지저분한 인상을 만들며 사회생활을 어렵게 만들수도 있는 성인여드름 치료관리방법은 무엇일까?

여드름을 방치하면 증상 자체에 의해 지저분한 인상이 만들어져 다양한 순간에 외모적 손해를 볼 수 있다. 특히 증상을 방치하면 여드름흉터와 같이 더욱 치명적이며 지우기 힘든 흔적이 남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빠른 시기에 치료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한 대처방식이라 할수 있다.

지앤영피부과 박지영 원장은 “성인여드름은 원인이 다양한 만큼 개인별 체질이나 생활습관을 고려한 치료가 중요하다. 치료와 더불어 식습관과 생활습관까지 교정하며 관리를 꾸준히 해준다면 재발확률까지도 함께 줄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반대로 여드름치료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여드름 흉터나 자국을 곳곳에 남길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의를 통해 본인 피부 상태와 증상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맞춤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특히 재발이 잦은 성인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원인 해소가 필수적이다. 잘 알려진 대로 여드름원인은 피지이므로 피지를 컨트롤 할 수 있는 피부과 시술이 이뤄져야 한다. 박 원장에 따르면 여드름의 주요 원인인 피지선의 부피를 감소시키는 아큐어레이저가 모낭 누두부의 각질화 과정 정상화와 예방에 도움이 된다. 광역동치료 방식인 PDT 치료는 피지선과 여드름균을 없애는데 보탬이 돼 피지로 인해 막혀있던 모공과 각질을 청소할 수 있어 모공 축소 및 블랙해드와 각질 제거에도 활용된다.

박 원장은 “성인여드름은 방치하면 40대까지도 여드름이 반복될 수 있어 그 스트레스가 극심한 증상이다. 턱주변, 코밑, 입주위 등에 여드름 증상이 자주 발생되고 있다면 꾸준한 치료를 통해 건강한 피부를 되찾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콘텐츠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