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른한 오후 톡톡] 당신은 행복할 준비가 돼 있습니까?

입력 2016-10-11 02:45

서울대 노년은퇴설계지원센터는 10일 ‘행복수명’이라는 새로운 지표를 발표했습니다. 서울대 최현자 교수팀이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의 의뢰를 받아 인생의 행복, 특히 노년의 행복을 얼마나 준비하고 있는지 측정했는데요. 최 교수팀은 노년의 행복은 4가지 요인이 결정한다고 봤습니다. 건강, 소득, 사회활동, 인간관계다. 4가지 영역별로 10개씩 모두 40개 문항을 만들었습니다.
▶ 

소비자들이 많이 쓰는 제품을 평가하기 위해 유통경로별로 영양 보충에 중점을 둔 세럼 베스트셀러를 살펴봤습니다. 백화점과 헬스&뷰티 스토어(올리브영), 온라인마켓(SK 플래닛 오픈마켓 11번가)에서 지난 9월 1∼3주 가장 많이 팔린 제품 5개씩(표참조)을 추천받았습니다.


네이버가 지난달 23일 제휴 언론사 관계자들을 소집했다. 14년 만에 갖는 미디어커넥트데이라고 했다. 세월의 간극에서 만감이 교차했지만 “그래도 뭔가 있겠지” 하는 기대를 갖고 참석했다.


“차라리 MB가 나았어.”
지난달 만난 한 정부 고위공무원이 술잔을 내려놓으며 짧게 말했다. 진보·보수 진영이 총집결했던 지난 대선에서 드라마틱하게 승리했던 박근혜정부는 기대와 달리 조기 레임덕 위기에 직면했다. 세월호 참사와 메르스 사태 등 불운했으나, 무능했던 실정(失政)이 거듭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