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BC카드가 보유한 카드결제 데이터를 빅데이터 포털 ‘데이터랩(DataLab)’에 융합했다고 4일 밝혔다.
네이버는 소비패턴을 집계한 BC카드의 카드결제 데이터로 고객들의 실제 구매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데이터랩 사용자는 자신의 사업과 고객에 대해 한층 확대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게 됐다.
네이버는 검색 클릭 데이터를 민간 사업자가 보유한 데이터와 융합한 첫 사례라고 밝혔다. 네이버 측은 이번 BC카드와의 협력을 계기로 더 다양한 민간 데이터와 융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나갈 계획이다.
BC카드는 특정인을 확인할 수 없는 비식별 정보의 형태로 네이버 데이터랩에 카드결제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용자들은 데이터랩에 신설된 ‘카드사용통계’ 기능을 통해 최근 13개월간 특정 지역에서의 카드결제 횟수 또는 결제금액이 높은 업종을 월 단위로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랩 사용자들은 ‘지역별 관심도’와 ‘카드사용통계’를 연계해, 지난 1년간 특정 지역이나 업종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도와 실제 결제 규모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유추할 수 있다. 창업을 위해 고객들의 실제 관심도에 비해 결제 규모가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을 찾는 데에도 활용 가능하다.
네이버와 BC카드는 이용자들의 실제 사용성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두 데이터간의 연계성을 높일 방안을 고민해나갈 예정이다.
심희정 기자 simcit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