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눈 건강관리, 꾸준한 루테인비전 섭취로 안과질환 예방 및 개선해야

입력 2016-09-30 14:36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지만 눈 건강에 대해서만큼은 유독 소홀히 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특별히 증상이 없다거나 시력에 별 문제가 없으면 정기검진을 받지 않는 게 일반적이다.

전문가들은 정기적인 안과검진은 반드시 필요하고 강조한다. 가족력이 있다거나 연령이 높다면 자주 받아야 하는데, 이는 실명을 유발하는 안과질환 중에서 발생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여름에 비해 야외 활동이 많은 시기인 만큼 유행성 눈병을 비롯해 각막화상,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 안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따라서 어느 계절보다도 가을철에는 눈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한다.

가을철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될 때 가장 흔히 나타나는 안질환은 각막화상으로 자외선으로부터 각막을 보호하기 위해 햇볕이 강한 시간대에는 반드시 선글라스를 착용해야 한다. 선글라스는 UV 마크가 있는 제품이어야 하며, 자외선 차단률은 70% 이상인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다. 렌즈 색상이 어둡다고 해서 무조건 자외선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것은 아니고, 지나치게 짙은 선글라스 색은 시야를 어둡게 해 시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자외선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백내장 발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백내장은 수정체가 퇴화되면서 눈에 보이는 상들이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보이는 질환이다. 흔히 백내장을 노화의 과정으로 알고 있지만, 오랜 시간 자외선에 무방비로 노출되면 젊은 나이에도 발생할 수 있다. 한 번 발병하면 자연적인 치료가 힘들기 때문에 평소 선글라스 착용 습관을 통해 자외선으로부터 안구를 보호하는 게 중요하다.

가을철엔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기 쉽다. 습한 여름이 지나가고 바람이 많아지는 건조한 날씨로 변하면서 눈의 수분이 증발하기 때문이다. 특히 렌즈를 착용하는 사람이나 라식·라섹과 같은 시력교정술을 받은 사람은 눈이 뻑뻑해지고 건조해지는 증상을 보이기 쉽다. 젊은 여성들의 경우 반영구 화장인 아이라인 시술로 인해 눈물샘과 기름을 분비하는 메이봄샘 기능이 떨어져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안구건조증은 눈물 세척기능이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이물질이 눈에 머무르면서 가렵고 눈물이 나며, 눈이 충혈되고 뻑뻑함을 느끼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인공눈물을 넣어 항상 촉촉함을 유지하도록 사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와 함께 가을철에는 식생활 등을 통한 눈 건강관리도 중요하다. 비타민 A의 레티날, 루테인, 지아잔틴 등은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 원료로 이들 원료를 함유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타민 A의 레티날은 눈의 간상세포에서 단백질인 옵신과 결합해 로돕신을 형성해 야맹증 및 안구건조증을 예방한다. 이 성분은 어두운 곳에서의 시각기능 유지에 필수적이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푸른 잎 채소, 동물의 간, 달걀의 노른자, 연어, 김, 녹황색 채소 등이 있다.

루테인, 지아잔틴은 중심시력을 관장하는 눈의 황반색소 밀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해 노화로 감소할 수 있는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해 시력 개선 및 백내장과 황반 퇴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블루베리, 포도, 가지 등 주로 보라색 과일이나 채소 등이 대표적인 음식이다. 특히 루테인은 눈의 황반을 형성하고 망막을 건강하게 해 눈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다. 미세먼지, 황사로 인한 안구건조증 등의 눈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하지만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물 섭취로 공급을 해야 한다.

음식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눈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지만 실제로 매번 이들 음식을 섭취하기도 쉽지는 않다. 이러한 경우에는 건강기능식품의 도움이 필요한데, 눈 건강을 위해 필요한 성분을 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최근 웅진릴리에뜨 새로운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자연모아에서 출시한 자연모아 루테인비전은 눈 건강을 위한 건강기능식품으로 금잔화라도 불리는 마리골드의 꽃에서 추출한 루테인지아잔틴을 주원료로 하고, 부원료인 베타카로틴이 함유됐다.

루테인비전은 루테인지아잔틴복합추출물 20%와 비타민, 미네랄로 구성된 복합제품으로 포도씨유, 당근추출분말, 올리브유 등 10종의 부원료를 함유해 망막 주변부에서 망막 중심부까지 눈 건강을 예방 및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시켜주어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인의 눈 건강을 위해 출시된 자연모아 루테인비전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거나, 누부심이 심해 야회활동이 불편하거나, 눈이 자주 답답하고, 야간운전 및 장시간 운전이 잦은 이들의 눈 건강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이밖에도 눈 건강을 유지하는 관리법도 필요하다. 건강한 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를 갖고 적당한 밝기에서 책이나 TV, 컴퓨터 등을 이용해야 하는 게 좋다. 책이나 모니터의 거리는 약 30cm로 유지하는 게 도움이 된다.

전재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