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파주시가 오는 10월 1일 학부모와 수험생을 대상으로 수능 성공을 기원하는 ‘율곡 이이 구도장원길 걷기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걷기 행사는 아홉 번이나 장원급제해 ‘구도장원공’이라 불리는 율곡 이이 선생을 스토리텔링화한 것으로 지난 5월 1차 걷기대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행사는 수험생과 가족, 시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5㎞ 순환형 코스로 진행된다. 율곡 선생이 과거를 보기 위해 한양을 오갔던 길목에 ‘구도장원굴’이 있어 이 굴을 통과하면 무슨 시험이든 통과한다는 이야기가 전해오는 코스로 수능뿐만 아니라 모든 시험의 합격 염원은 물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
코스 내에 소나무 군락지인 ‘솔향기길’이 있어 최적의 삼림욕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전망대는 전국에서 사진 찍기 좋은 10대 명소 중 하나로 멀리 펼쳐진 임진강과 황금 들녘, 만개한 코스모스를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지난 6월 율곡수목원 내 사임당 숲에 식재한 구절초 개화시기와 겹쳐 찾는 이들이 즐거움을 만끽하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코스 곳곳에는 율곡 선생의 발자취를 느끼며 학문정진의 길을 생각할 수 있다. 페이스페인팅, 오장원을 잡아라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되어 있으며 걷기를 완료한 참가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한다. 학생 참가자의 경우 1365자원봉사포털에 가입되어 있는 신청자에 한해 환경정화활동을 통한 봉사활동 3시간이 인정된다.
‘일생에 꼭 한번 걸어봐야 하는 길, 구도장원길’ 걷기 행사 신청은 오는 25일까지 시 홈페이지(paju.go.kr) 첫화면 링크를 통해 가능하다. 행사 당일 8시부터 8시 30분까지 문산역에서 율곡수목원 내 행사장까지 무료셔틀버스가 운행되며 경의선을 이용하면 파주의 가을 풍경을 만끽할 수 있다.
걷기 행사와 관련한 문의는 시 문화관광과(031-940-4364)나 경기관광공사(031-956-8706)로 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파주=김연균 기자 yk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