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하면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신체에 다양한 변화가 초래된다.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산모의 체형이 변하는 것은 물론 입덧으로 구토감이 들거나 잇몸 질환이 나타나는 것이 대표적이다. 잇몸 뼈가 약해지면서 치태나 치석이 끼여 염증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으로 변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산모의 잇몸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저자극 원료를 사용한 임산부 전용 치약이 속속 등장하는 추세다. 특히, 치약의 보존제로 사용되는 파라벤과 트리클로산 등 치약 속 유해 성분은 암 발병률을 높이거나 각종 호르몬 분비를 교란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제기돼 왔다.
이에 파라벤 없는 임산부용 치약 ‘띵크 유어 티스(think your teeth) 5종 세트’를 출시됐다. 업체 측은 산모와 태아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성분을 배제해 올 추석 산모를 위한 선물로도 안성맞춤이라고 설명했다.
띵크 유어 티스는 파라벤 무첨가는 물론, 합성보존제, 불소, 동물성원료, 유화제, 사카린, 인공향, 광물성오일, 트리클로산 등 인체에 유해한 9가지 화학성분을 일체 포함하지 않은 천연치약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치약의 기본 성분으로 사용되는 불소도 예민한 산모와 태아에는 적합하지 않아 과감히 배제했다. 사카린 대신에는 효소처리리스테비아, 자일리톨 등 천연 감미제를 넣었다. 특히 자몽종자 추출물과 카모마일 추출물, 프로폴리스 추출액의 천연 유래 성분 함유로 트리클로산 없이도 항박테리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업체 관계자는 “임산부 치아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출산 준비물이나 임신 축하 선물로 천연 치약이 추천되고 있는 추세다”면서 “띵크 유어 티쓰는 식품 의약품 안전처에서 의약외품 신고를 완료해 믿고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구강 케어 라인에서는 라즈베리, 망고 등 향긋한 맛으로 구성된 어린이용 치약과 북유럽 인기 캐릭터 무민이 디자인 된 무민치약, 향과 맛을 강화해 상쾌한 양치 시간을 만들어주는 ‘젠틀플레버 4종’, 파우치, 틴케이스 등이 포함된 한정판 제품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콘텐츠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