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구에서 화성으로 이사갔다고 소개했던 과학자 6명이 화성 적응 훈련을 마치고 지구로 귀환한다고 합니다. 국적과 전공이 모두 다른 연구자들이 미국 하와이주 마우나로아 화산에 설치한 실험돔 ‘화성’에서 살았던 스토리입니다.
▶
고령화와 저출산으로 주택 수요가 줄어 결국 집값은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지만 과연 그럴까요?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고령화 저출산은 전세계적 추세인데 집값이 추락한 건 일본 뿐이라고 합니다. 일본의 인구 구조 변화와 주택 가격 하락 추세는 시사하는 바가 크지만 이것 만으로 정확하게 한국의 시장을 전망하기는 어렵습니다.
▶
이사 서비스를 이용했다가 피해를 입은 경우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피해를 입은 뒤 사후·개별 구제만 있을 뿐 근본적인 보호장치가 부족해 유사 피해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가을 이사철을 앞두고 ‘이사 서비스 소비자 권리보호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
정의당 비례대표 초선 윤소하 의원이 발의한 이른바 ‘어린이 병원비 걱정제로법’은 0~15세 아동의 입원진료비 전액을 국가가 보장하도록 하는 내용입니다. 필요한 예산은 2014년 기준으로 5152억원. 0~15세 전체 의료비 2조 5114억원 중 중증 질환일 때 필요한 입원진료비만 포함한 금액입니다.
▶
4박5일간의 항암치료는 낮병동에서 이뤄집니다. 입원처리가 되지만 침상은 이 중 절반 가량만 제공됩니다. 나머지 시간은 병원 복도에서 오갈데 없는 신세가 되는 것이지요. 그러다보니 호텔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4박5일간의 항암치료를 받는 동안 병원비보다 호텔비가 갑절 이상 많이 나왔습니다.
정승훈 기자 shjun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