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캐릭터 카카오프렌즈의 유쾌하고 귀여운 표정과 포즈를 담아 지난 3월 국내에서 출시한 첫‘더페이스샵 X 카카오프렌즈 콜라보레이션’은 론칭 직후 초도물량이 완판되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이후 시즌2까지 출시하며 캐릭터 콜라보레이션의 성공적 사례로 주목 받고 있다.
지난 12일 중국 베이징 W호텔에서 펼쳐진 론칭 행사에는 각 매체 기자, 중국 유명 뷰티블로거인 왕홍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중국판 ‘나는 가수다’를 통해 인지도가 상승중인 유명 연예인 쉐즈치앤이 실제로 제품을 사용한 후기를 공유하는 뷰티토크쇼를 진행했다.
더페이스샵은 중국에 2007년 본격 진출해 현재 약 25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 온라인사업 확장의 일환으로 알리바바 티몰 내 직영몰을 운영하며 Jumei, VIP 등 온라인 커머스들과 활발한 협업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한류스타 수지를 모델로 기용한 한류마케팅, 적극적인 신제품 런칭 등을 통해 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더페이스샵 X 카카오프렌즈 콜라보레이션은 중국에 앞서 싱가폴, 베트남, 미국 등에 진출해 있다.
김혜림 선임기자 ms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