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와 대한의학회가 공동 운영하는 ‘국가건강정보포털’에 여성 가슴을 소재로 한 글이 4일 논란을 일으켜 삭제되는 일이 발생했다.
문제가 된 글은 국가건강정보포털 홈페이지 내에 게시된 ‘유방성형술 : 아름다운 가슴이란’ 제목의 글이다. 해당 글은 아름다운 가슴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과정에서 구체적인 수치와 모양, 색깔 등을 제시했다.
글에는 “현대인의 기준에서 볼 때 아름다운 가슴은 우선 적당히 풍만하고 탄력이 있어야 하며, 원추형의 모양일 때 가장 아름답다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에게 있어서 아름다운 가슴은 대략 한쪽에 250㏄ 정도 크기입니다” “정면에서 보았을 때 목젖 밑의 흉골의 중심과 유두를 연결한 라인이 정삼각형을 이루고 있어야 하며” “유두에서 가슴 아래쪽까지 길이는 5~7㎝ 사이이고, 유륜의 직경은 4㎝를 넘지 않아야 하며 유두가 살짝 올라간 모양이고 그 색깔은 연한 적색을 띠는 것이 보기 좋습니다” 같은 표현들이 등장한다.
또 가슴의 의미를 서술하는 과정에서 “아기에게는 생명의 정수를 물려주는 곳이요, 남편에게는 애정을 나눠주는 곳” “여성에게는 여성으로서의 의미와 자존심이 표현되는 곳”이라는 문제가 될 만한 표현을 사용했다.
해당 게시글은 이날 오전 SNS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며 “여성의 신체를 성적 대상화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국가건강정보포털은 문제가 되자 해당 글을 삭제했다. ‘알리는 말씀’을 통해 “일부 건강 정보의 내용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돼 이를 삭제했다”며 “다른 건강 정보에 대해서도 전반적 재검토를 거쳐, 앞으로도 양질의 건강정보를 국민들에게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현길 기자 hgkim@kmib.co.kr
국가건강정보포털 '아름다은 가슴이란' 글 논란 끝에 삭제
입력 2016-08-04 1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