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체증을 해결할 중국의 신개념 ‘터널버스’ 시범운행에 성공했다고 신화통신이 3일 보도했다.
2층으로 만들어진 터널 버스는 양쪽 2m 높이의 다리 사이에 터널처럼 공간이 있어 다른 승용차가 다닐 수 있다. 버스와 지하철을 합쳤다는 의미로 ‘바톄(巴鐵)’로도 불린다. 터널버스는 허베이성 친황다오 베이다이허에서 시범운행을 마쳤다.
터널버스는 길이 22m, 폭 7.8m, 높이 4.7m로 최대 300명을 태울 수 있다. 2층 객실엔 좌석 55개와 안전봉 20개가 설치됐다. 터널버스는 중국 발명가 쑹유저우가 2010년 개발했다. 당시 미국 시사주간 타임은 세계 50대 발명품으로 꼽았다.
터널버스는 지하철처럼 차량 3~4대를 연결하면 한번에 1400명까지 수용할 수 있다. 지하철 제작·운영과 비교해 비용과 시간도 훨씬 절약할 수 있다. 지하철 시공 비용은 1㎞당 6억 위안(약 1006억원)이지만 터널버스는 1억2000만 위안(약 201억원)으로 5분의 1 수준이다. 시공 기간 역시 지하철의 5분의 1 수준이라는 게 개발사 측 주장이다.
베이징=맹경환 특파원 khmaen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