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오쇼핑은 중국 알리바바의 최대 파트너사인 ‘바오준’과 손잡고 한국 브랜드에 대한 중국 e커머스 솔루션 사업을 시작한다.CJ오쇼핑은 바오준과 자본금 670만 달러(USD)를 각각 49%와 51%의 비율로 투자해 합작법인 ‘BCJ’(Baozun-CJ E-commerce Co., Ltd.)를 오는 8월 설립하고 9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28일 밝혔다.
CJ오쇼핑은 BCJ의 운영을 총괄하는 CEO(총경리)와 상품개발, 소싱 등을 맡게 되며, 바오준은 현지의 우수한 플랫폼 네트워크 및 인프라 역량을 활용해 상품 유통과 마케팅, 물류, IT 등의 자원을 투입해 BCJ를 지원하게 된다.
CJ오쇼핑의 파트너사인 ‘바오준’은 중국 제1의 온라인 브랜드 운영사이자 중국 최대의 온라인쇼핑몰 운영사인 알리바바의 최대 파트너사이다. 2015년 5월 나스닥에 상장했으며, 올해 2조원(약 120억 위안)의 취급고를 올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날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BCJ 합작법인 체결식에 참석한 CJ오쇼핑 허민회 대표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 온라인 시장에 한국 브랜드들이 손쉽게 진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며 “CJ그룹이 그 동안 중국에서 방송 콘텐츠와 유통, 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뢰를 쌓아온 만큼 이를 바탕으로 중국 고객들에게 한국 상품의 가치를 전달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바오준의 빈센트 치우 회장은 “이번 합작을 통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보다 많은 우수한 한국 제품을 소개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BCJ를 통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온라인 시장에 많은 한국 기업들이 참여하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중국 내 온라인 유통 규모는 올해 약 900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향후 5년간 20% 이상 성장 할 것으로 중국 국무원은 전망하고 있다. 특히 해외직구 시장 규모는 2015년 37조원 규모로 향후 5년간 성장률이 30%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김혜림 선임기자 ms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