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스누리모유육아상담실 부설 아카데미, 통곡마사지 및 모유수유전문가 양성

입력 2016-07-27 16:43

우리나라의 출산율이 현저히 줄었다. 그러나 분만을 적게 하는 대신 분만의 고급화로 인권 분만에 대한 요구도는 증가했다. 저출산으로 인해 자녀를 하나둘만 낳으면서 산모들이 질적으로 향상된 육아에 대한 요구도도 현저히 증가한 편이다.

몇 년 전 만해도 직장을 다니던 산모들이 3개월의 분만 휴가를 마치면 대부분 직장으로 복귀하던 것과 달리 요즘은 분만 휴가와 육아 휴직으로 1년 이상 아기를 직접 키우려는 추세이고, 첫 1년 동안은 모유로 아기를 키우겠다는 산모들이 부쩍 많아졌다.

모유수유를 처음 시도해 본 산모라면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으면서 아기에게 모유를 흠뻑 먹이는 일이 생각보다 힘든 일이라고 느끼게 된다.

모유수유만이 아니라 아기를 키우는 첫 1년은 아기에게 온전히 엄마의 돌봄이 전해져야 하는데, 우리아기의 육아에 가장 잘 맞는 육아정보를 찾는 것이 힘들고 또한 대부분 육아정보를 인터넷 검색으로 해결하고 있어 산모들은 육아가 더욱 힘들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산모들의 모유수유와 모유육아를 돕는 모유육아상담실을 십수년동안 운영한 맘스누리 김영미 원장은 산모들의 요구를 가장 민감하게 피부로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김 원장은 좀 더 성공적인 모유수유의 시작과 성공, 첫 1년 동안 우리 아기에게 딱 맞는 육아를 맘스누리 통곡식 모유육아전문가와 함께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맘스누리모유육아상담실 부설 아카데미에서는 산모들의 요구에 맞춰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모유수유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맘스누리 모유수유 전문가 양성 과정은 MLPC, MLC(Momsnuri Lactation Counsler) 등 두 개의 교육과정으로 분리하여 현장에서 일하는 전문가에게 맞춘 교육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맘스누리 MLC 교육 과정은 총4시간씩 10회 총 40시간으로 조리원에 근무하는 간호사(원장 부원장 모유수유실장 등)나 간호조무사(신생아실 근무)를 대상으로 한다. 3~4명 정도의 수강생이 모집이 되면 수시 개강한다.

교육내용은 출산 후 산모들이 조리원에 머무는 2주 동안 모유수유 도전에 성공률을 올리는 내용으로 구성돼있다. 산모들의 신체 변화, 유방의 특징과 분류, 엄마와 아기에게 맞는 1:1모유수유성공 프로그램, 깊은 젖물리기 수유자세와 수유방법, 엄마의 유방에 맞는 셀프 유방관리 방법 지도 등 산모관리, 신생아들이 생리적인 체중감소와 황달, 젖을 빨기 힘든 아기 등 출산초기 신생아들의 신체변화가 가장 민감하게 반응할 때 신생아 관리를 철저히 함으로써 조리원의 서비스질의 만족도를 올리는 교육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생아관리는 아기 구강구조 이상, 신생아 특징과 신생아 신체검진, 감염관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신생아관리는 신생아실에 많은 아기들을 일목요연하게 차트로 관리함으로써 아기들의 체중성장을 한눈에 보이도록 해서 신생아들의 현재상태와 2주 동안의 상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서 신생아 관리가 편해지도록 하는데 효과가 있다.

맘스누리의 MLPC 교육커리큘럼은 1년 교육 과정으로 6개월 동안은 통곡식 유방관리 손기술 습득과 1:1개별 맞춤 상담, 첫 1년 동안의 아기들의 수유와 수면, 체중증가 이유식 등 자세한 육아상담을 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상담기법을 공부할 수 있다. 6개월 동안의 트레이닝 과정이 끝난 후에 나머지 6개월 동안은 실습 기간으로 진행된다.

맘스누리 아카데미 대표 김영미 원장은 통곡식 유방관리 전문가들이 교육 이수 후에도 지속적인 자기 계발과 질적인 성장을 시키기 위해 교육생들을 1:1개별 전문 코칭 시키는 시스템을 만들어서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고 성장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1:1 코칭기법은 교육생의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서 오감을 가장 잘 활용하게 하므로써 일반적인 간호사로 시작되는 1년 동안의 트레이닝 과정이 끝나면 모유육아 상담실을 운영할 수 있는 원장으로 성장하게 된다.

교육 이수 후 클리닉 개설을 원하면 성공한 모델을 제시하여 그에 필요한 컨설팅을 통해 개업을 할 수도 있다. 개원 후에는 상담실 산모들과의 1:1사례를 다시 사례분석을 해서 산모에게 해결력을 올릴 수 있도록 모유육아상담실 개원 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해 나갈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다.

맘스누리에서는 MLPC 교육 과정을 이수해서 상담실을 개원했거나 교육 과정에 있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1박2일 일정의 셀프 리더십 캠프를 개최, 개인 역량강화에 필요한 수준 높은 심화교육을 함으로써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전문가 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교육상담은 맘스누리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문의 가능하다.

전재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