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문장 다이어트 레시피’…글쓰기의 최선을 찾다

입력 2016-07-26 14:38

자신만의 원고나 책을 만드는 일에 도움이 될 만한 이론과 실기를 함께 담은 ‘문장 다이어트 레시피’가 최근 출간됐다.

책은 문장 다이어트 실전에서 주제 정하기, 목차 만들기, 원고 다듬기 등 책을 만드는데 구체적인 순서와 방법을 제시한다.

공동 저자 안종군, 이시우는 글쓰기엔 정답은 없지만 최선은 있을 것이라는 믿음으로 이 책을 만들었다. 이들은 그 핵심을 ‘문장 다이어트’라고 말한다. 문장을 짧게 고치는 것과 문장을 제대로 고치는 훈련을 통해 군더더기를 없애고 불필요한 꼬리를 자르다 보면 어느새 간결하면서도 리듬 있는 문장이 만들어 진다는 것이다.

‘문장 다이어트 레시피’는 최근 출판 ‘출판편집백서’를 깎고 다듬은 것이다. 저자들은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좋은 책을 만들기 위해 수없이 고민했다는 것만으로 작은 위안을 삼고 있다.

저자 안종군은 건축잡지사 취재기자, 대한교과서 편집팀, ㈜동화사 편집팀을 거쳐 현재 프리랜서 교정 교열자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출판편집 실무노트」(2012년 공동 지음), 「출판 편집 백서」(2013년), 「1인 출판사 창업 실무노트」(2013년, 공동 지음) 등이 있다.

저자 이시우는 동양북스에서 10년간 제작 및 총무부장으로 근무했다. 현재 오마이스쿨에서 1인 출판사 창업 마케팅과 출판제작의 노하우를 온라인 강의하고 있다. 또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학부 외래교수,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자문위원 및 강사, 투데이북스 대표로 있다. 저서로는 「출판제작 실무노트(2012년)」, 「출판마케팅 실무노트(2012년 공동 엮음)」, 「1인 출판사 창업 실무노트(2013년 공동 지음)」 등이 있고, 그 외 다수의 IT서적을 집필했다.

전재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