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의 정복과 선택/옥성석 지음/예책
보잘 것 없는 집안 출신, 모세의 몸종, 두려움에 몸을 떨고 방향을 몰라 갈팡질팡하던 평범한 사람. 우리보다 결코 더 용맹하지도 지혜롭지도, 강하지도 않은 사람. 바로 여호수아의 모습이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가나안 땅에 들어간 것은 모세가 아닌 여호수아였다. 그는 오직 ‘말씀’ 하나를 붙잡고 요단을 건넜으며 가나안을 정복하고 정복한 땅을 이스라엘 열두 지파에 분배했다.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하겠다”는 주님의 음성을 믿고 마음에 새겼기에 가능했던 일이었다.
이 책은 여호수아라는 한 거인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그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이 힘차게 살아 움직이며 성취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저자인 옥성석 목사는 세상 앞에 굴복하고 실망하고 좌절하는 오늘날 크리스천들이 어떻게 승리할 수 있는지, 하나님의 약속과 성취가 어떻게 우리 삶에서 나타날 수 있는지 끊임없이 얘기한다. 이 땅을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이 그 옛날 여호수아에게서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통찰력 있게 호소한다. 현대 사회의 그리스도인에게 진정으로 가치 있는 삶이 무엇인지, 하나님이 우리가 걸어가길 원하시는 길은 어디인지 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옥 목사는 고신대 신학과와 총신대 신학대학원을 거쳐 풀러신학교에서 목회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89년 충정교회에 부임한 이래 지금까지 “하나님 앞에서” 이 한 말씀을 붙잡고 사역의 현장에서 혼신의 힘을 쏟고 있다. 대표 저서로는 ‘물맷돌보다 먼저 뚫다’ ‘꿈의 회복’ ‘어처구니를 붙잡은 삼손’ 등이 있다.
박건 인턴기자 jonggyo@gmail.com
[미션책꽂이] 여호수아의 정복과 선택
입력 2016-07-25 1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