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프리미엄 냉장고 T-type(4도어, 상냉장∙하냉동) 제품군이 올 6월말 기준 누적 판매량 50만대를 돌파했다고 21일 밝혔다.
‘셰프컬렉션’과 ‘T9000’으로 대표되는 삼성 프리미엄 냉장고는 2012년 출시 이후 연평균 50% 이상 높은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출시 첫해에는 삼성전자 국내 냉장고 매출의 약 20%를 차지했으나 올해는 60%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같은 성장은 한국에서 프리미엄 냉장고 시장을 확대하는데 큰 기여를 했을 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냉장고 사업 성장을 견인하는데 일등공신 역할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한국∙미국 등 대형 냉장고가 주력인 시장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소비자 조사를 통해 분리보관이 용이하면서도 대형 식재료와 용기를 편하게 넣고 꺼낼 수 있고 기존 양문형 냉장고와는 차별화된 디자인의 T-type 냉장고를 2012년 6월 한국시장에 처음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2012년 T9000 시리즈를 출시한 이래 현재까지 미세정온기술로 식재료 본연의 신선함을 유지하는 셰프컬렉션, 수납편리성에 신선보관 기능까지 강화한 ‘푸드쇼케이스’, 정수∙얼음 뿐만 아니라 탄산수까지 제공하는 ‘스파클링’, 김치 전문보관 기능을 탑재한 ‘김치플러스’ 등의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이면서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특히 올해는 가족간의 커뮤니케이션 기능, 부엌에서의 엔터테인먼트 기능, 스마트한 식품 매니지먼트 등이 편리하도록 디자인된 패밀리허브 냉장고를 출시해 주목을 받았다.
이 제품들의 가장 큰 인기 요인 중 하나는 ‘메탈쿨링’으로 냉장실 내벽에 금속 소재를 적용해 냉기가 오래 지속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김준엽 기자 snoop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