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진짜 공신들만 쓰는 자기소개서의 비밀(김범수 지음/더디퍼런스)

입력 2016-07-19 17:48

메가스터디, 중앙일보와 동아일보 교육섹션 대입담당기자 등을 거친 입시전문가 김범수(아이플러스컨설팅 대표)씨가 ‘진짜 공신’ 시리즈 가운데 하나로 ‘진짜 공신들만 쓰는 자기소개서의 비밀’을 출간했다.

저자는 How에 목말라 있는 일선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이 책을 철저히 How에 맞춰 썼다. 목표는 ‘진짜 공신들만 쓰는 자기소개서의 비밀’만 읽으면 누구나 쉽게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도록 하는 것! ‘글감 찾기 → 두괄식 쓰기 → 나열하지 않기 → 나를 평가하지 않기 → 스토리텔링 → 맞춤법’으로 이어지는 책의 내용을 따라가다 보면 독자들은 자기만의 차별화된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는 비밀을 알게 된다.

이 책의 Part 3은 저자가 현장에서 실제로 학생들을 지도한 첨삭 자기소개서를 실었다. 학생들이 흔히 빠지기 쉬운 오류와 이것을 잡아주는 저자의 첨삭 결과를 보면 자기소개서를 쓸 때 어떤 점에 주의해야 할지 실질적으로 알 수 있어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학생들이 흔히 빠지기 쉬운 오류 중 하나가 자신에 대한 주관적 평가를 쓰는 것이다. 자기소개서는 학생의 입장이 아닌 철저히 입학사정관의 입장에서 써야 한다. 저자는 이 점을 첨삭을 통해 학생들에게 확실하게 짚어주고 있다. 11개 대학의 첨삭 자기소개서를 읽고 나면 독자들도 자신의 자기소개서를 쓸 때 저자가 강조한 오류를 범하는 실수를 하지 않게 될 것이다.

또 인 서울 대학 자기소개서 첨삭 사례(실제 합격자 사례 중심)와 학생부종합전형 면접고사 빈출문항 50선과 실제 지원자 답변모음 자료집을 담은 CD가 제공된다.

최영경 기자 ykchoi@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