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대륙 스케일 ‘동상을 세우려면 이정도는 돼야지’

입력 2016-07-13 10:37

관우를 아시나요? 삼국지에 나오는 수많은 영웅 중 한 명으로 한국에는 유비와 맺은 ‘도원결의’로 널리 알려진 인물이지만 중국에선 삼국지의 수많은 인물 중 가장 추앙 받는 영웅입니다. 

관우는 중국에서 공자와 더불어 가장 널리 숭배받는 인물입니다. 처음에는 충성과 의리의 상징으로 알려졌지만, 현대 중국인들에겐 재복을 의미하는 신이 됐다고 합니다.

사진은 후베이(湖北)성 징저우(荆州)시 관우공원에 세워진 관우 동상입니다. 관우 동상 중에는 세계에서 가장 큽니다. 

이 동상은 총 무게 1320t에 높이는 58m에 달합니다. 만드는 데 약  4000개의 청동조각이 사용됐습니다. 동상은 관우 본체와 받침으로 구성돼 있고, 관우 동상 48m 받침이 10m 정도 됩니다. 무게는 자유의 여신상보다 5배 무겁고, 높이는 20층 빌딩과 비슷하다고 하네요.

관우 동상의 모습을 보면 수염을 기르고 있고 청룡언월도를 들고 있습니다. 앞에서 보면 청룡언월도로 강을 베어 버릴 것 같은 위용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청룡언월도의 무게만 해도 140t 정도에 이릅니다. 받침은 배 모양으로 만들어졌는데 군함을 연상시킵니다.

이 동상은 가까이서 볼 수도 있습니다. 연결된 계단을 따라 움직이면 군함의 내부와 관우를 바로 앞에서 볼 수 있습니다.

관우 동상의 면적은 약 2만5000여㎡(8000평)정도며 후베이 성의 중추를 관통하고 있습니다. 중국 사람들은 후베이성의 상징으로 관우 공이 후베이성에 재복을 불러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허경구 기자 nine@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