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은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제 37회 제일기획 아이디어 페스티벌’에서 홍익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4학년 이동언씨의 ‘서브웨이 그릴 셸프’ 옥외 광고 대상을 받았다고 8일 밝혔다. 시상식은 7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서 개최됐다. 1978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37회를 맞은 이 행사에는 광고기획서, 영상∙인쇄∙옥외∙온라인 광고 등 5개 부문에 총 2954편의 작품이 출품됐다.
대상을 받은 서브웨이 그릴 셸프는 햄버거 브랜드 버거킹을 소재로 한 작품이다. 지하철 내 선반 위에 햄버거 패티 모양의 광고물을 설치하고 그 위 벽면 광고판에 고기를 굽는 요리사의 이미지를 부착한 지하철 광고다. 이 아이디어는 그릴과 선반의 형태적 유사성을 활용해 그릴 위에서 구워지는 패티를 연상하게 한 점이 돋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금상은 ‘서울예술대학교’팀이 제작한 ‘나는 소였다, 퇴근 후에 나는 소다’편(영상 부문), ‘국민대학교’팀의 ‘소다녀 라숙이의 시원한 한방’(광고기획서 부문), ‘강원대학교’팀의 ‘술애기도 올나잇’편(인쇄 부문), ‘홍익대학교’팀의 ‘오픈 더 그라운드’편(인쇄 부문), ‘명지대학교’팀의 ‘비거 사이즈, 베터 테이스트(Bigger size, better taste)’편(인쇄 부문)이 선정됐다.
김혜림 선임기자 ms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