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VR 전문 펀드에 400억원 푼다

입력 2016-07-07 11:00

정부가 400억원 규모의 가상현실(VR) 펀드를 마련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7일 개최된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VR 관련 진흥 방안을 발표하고, 문체부, 산업부 등 관계부처와 합동해 향후 논의된 내용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상현실은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의 새로운 미래성장동력으로 주목 받고 있다. 페이스북, 구글, 삼성전자, LG전자 등 글로벌 ICT기업들이 시장 선점을 위해 적극 투자하고 있는 분야다. 원래 VR 산업은 그동안 국방, 제조 등 B2G, B2B 특화시장에만 머물러 있었다. 그러나 향후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 초고화질 디스플레이, 5G 등의 ICT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대규모 B2C 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우선 VR게임, VR테마파크 등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가상현실 선도 프로젝트를 2017년 부터 건축, 교육, 의료 등으로 확대 추진하기로 했다. 문체부와 미래부를 중심으로 게임, 영화, 방송, 테마파크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 장르와 스포츠 및 관광 분야에 VR을 적용한 콘텐츠 제작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상암 DMC를 산업 육성의 거점으로 조성해 VR 업체의 입주와 인프라, 기술 지원등을 도모할 방침이다. 오는 10월 VR 관련 전시회, 컨퍼런스, 개발자 대회 등을 아우르는 ‘서울 VR페스티벌’도 개최할 계획이다. 

여기에 우수한 기술력‧솔루션과 콘텐츠 제작역량을 지닌 중소 콘텐츠 기업들을 대상으로 더욱 활발하게 VR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총 400억원 규모의 ‘가상현실 전문펀드’를 조성한다. 신성장 R&D세액공제(최대 30%) 대상에 VR 기술을 추가해 VR분야에 대한 기업들이 연구개발(R&D) 투자를 촉진시킨다는 계획이다. 또 VR콘텐츠 이용 시 발생 가능한 어지러움증 등 VR콘텐츠의 인체영향 연구를 통해 안전한 이용환경을 조성하고, 개발자 대회 등을 통해 VR 인디개발자 및 스타트업 등 생태계 조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VR산업의 원년으로 불리는 올해, 기재부, 미래부, 문체부, 산업부 등 관계부처가 합심해 VR산업 육성 및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VR업체를 중심으로 뚜렷한 콘텐츠 생산 지원 방안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오는 형국이다. 

박세환 기자 foryou@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