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PSD 내 메피아 복직 특혜조항 논란+진상규명위, 제보 시민에게 포상금

입력 2016-06-09 10:18
서울시가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망사고와 관련해 8일 민관합동 진상규명위원회를 발족하고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했다.

진상규명위는 서울메트로, 은성PSD, 유진메트로 등 현장 방문은 물론 관제실 직원, 기관사, 정비인력 등 현장직원 면담까지 위원 개인 또는 그룹 단위로 심층 조사하게 된다.

위원회는 이번 사건에 대한 조사가 향후 시민의 안전과 생명에 관련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이어질 수 있도록 조사 대상 범위에 제한을 두지 않기로 했다. 조금이라고 의심이 가는 사항은 모두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은성PSD 등 용역업체 직원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의 제보가 중요하다고 판단, 서울메트로 등 내부관련자들의 제보가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된 경우 최대한 징계를 감경하도록 하고 용역업체 직원과 일반시민에 대해서는 포상금(올해 예산 3000만원 배정)도 지급할 예정이다.

시는 누구나 쉽게 제보할 수 있도록 전화와 인터넷 등 모든 제보창구를 열어뒀다. 진상규명위는 시민 제보사항을 즉각적으로 조사할 예정이며 위원회 운영 전 과정에 시민 의견을 반영할 계획이다. 제보전화는 서울시 감사위원회 부패신고센터(02-2133-4800)와 서울시 공익제보 지원센터(02-2133-3447)로 하면 되며 인터넷은 시 홈페이지 메인화면 메뉴에서 ‘원순씨 핫라인’을 선택하면 된다. 진상규명위는 7월까지 조사를 완료하고 그 결과를 시민에게 공개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오는 30일 서울메트로와 계약이 끝나는 은성PSD 내 메트로 출신 직원들은 명예퇴직금을 돌려주면 메트로 내 원래 직급으로 복직할 수 있다는 ‘특혜 조항’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9일 서울시의회 우형찬(더불어민주 양천3) 의원은 2011년말 설립된 은성PSD로 전직한 메트로 직원들은 회사가 문을 닫거나 메트로와 계약이 해지되면 복직할 수 있는 조건으로 옮겨갔다고 밝혔다. 단, 명퇴금을 반환해야 한다. 서울 지하철 5~8호선 운영기관인 서울도시철도공사에서 자회사로 옮겨간 직원들도 복직 보장 등을 포함 같은 수준의 조건으로 계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메트로는 오세훈 전 시장 취임 후인 2008년부터 가동된 구조개선을 위한 창의혁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모터카, 역무, 경정비, 스크린도어 등의 업무를 분사 형태로 외주화했다. 분사하는 회사로 인력을 보내는 방식으로 인적 구조조정도 했다.

은성PSD 관계자는 “3년 계약이 끝난 뒤 1년 계약을 다시 하면서 메트로가 그 사이 퇴직하고 남은 전적자 38명 분 임금을 따로 책정해주지 않은 것을 뒤늦게 알았다”고 주장했다.

메트로 출신들이 이같은 특혜를 받고 있는 것과는 달리 구의역 사고에서 숨진 김군과 함께 지난해 채용된 은성PSD의 고졸 직원 16명의 앞날은 불투명하다. 서울메트로와 은성PSD간 계약이 만료되는 6월 말에 이들의 계약도 끝이 난다. 하지만 재고용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상태다.

서울메트로가 스크린도어 정비 자회사를 8월에 출범한다는 계약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며 직영 방안까지 살펴보고 있어 이들의 거취는 유동적이다. 은성PSD 관계자는 “직원들의 동요가 상당하다”고 전했다.

은성PSD측은 지난해 강남역 사고 이후 서울메트로에서 협력업체를 모아두고 안전대책회의를 하며 2인 1조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해 인력을 늘렸으나 그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은성PSD 관계자는 “유진메트로는 1역 당 1.58명, 은성PSD는 1역당 1.29명씩으로 책정돼 은성은 유진보다 28명이 적은 상황이었다”며 “인원을 늘려준다고 해서 일단 1개월간은 기존 인력으로 야근을 하며 버티고 10월에 숨진 김군 등 25명을 뽑았는데 올해 1월 이후 17명 증원 분만 인정받았다”고 토로했다.

김재중 기자 jj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