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신서유기2’가 중국에서만 동영상 조회수가 2억 건을 돌파했다.
‘신서유기2’ 제작진은 “중국 동영상 플랫폼 텐센트 비디오(v.qq.com)를 통해 공개된 ‘신서유기2’ 본편과 예고편 동영상의 누적 재생수가 3일 자정 기준으로 약 2억 1156만 건을 기록 중”이라고 5일 밝혔다. 이는 시즌1 방송 당시 같은 기간 대비 약 3배 이상 높은 기록이다.
중국에서 첫 공개 이후 폭발적인 상승세를 이어온 ‘신서유기2’는 이미 지난 달 11일 조회수 1억 건을 돌파하며 놀라운 인기를 보여줬다. 이후 꾸준한 인기를 이어온 ‘신서유기2’는 첫 공개 이후 45일 만에 중국 조회수 2억 건을 넘어서게 됐다. 텐센트 동영상 플랫폼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1억 조회수를 돌파한 것은 물론, 방영 기간 내내 예능 부문에서 1위를 유지했다.
중국 내 조회수 기록을 세부적으로 보면 모바일 이용자의 수가 전체의 약 70%로 압도적으로 많다. 여성 시청자가 전체의 64%로 남성보다 많으며, 18세에서 29세의 시청층이 전체 조회수의 70%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다. 모바일 플랫폼을 이용하는 20대 여성 시청층이 2억 조회수 돌파의 주역이었던 셈이다.
‘신서유기2’가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끄는 데에는 중국인이 사랑하는 고전 ‘서유기’를 차용한 캐릭터와 중국의 문화와 숨결이 살아있는 지역들을 세심하게 보여주는 타깃 맞춤형 기획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신서유기2’의 성공 사례는 향후 온라인 예능 콘텐츠의 해외 시장 진출에 많은 시사점을 던져줄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서유기2’의 국내 조회수도 3일 자정 기준으로 약 5050만 건을 기록하며 선전 중이다. ‘신서유기2’는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 티빙, 네이버 TV캐스트, 카카오 TV, 다음 tv팟, 곰TV를 통해 온라인과 모바일로 동시에 공개된다. 인터넷에 접근하기 어려운 시청자들을 위해 재편집을 거친 TV판도 매주 금요일 밤 9시 45분에 방송된다.
[사진=tvN 제공]
문수정 기자 thursda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