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신공항 “우리 지역으로” 갈등 부추기는 언론 보도

입력 2016-06-03 10:18 수정 2016-06-03 15:27
영남권 신공항 부지 선정을 앞두고 부산과 대구의 언론들이 자신들의 선호 지역에 공항이 들어서여 한다고 일방적으로 주장하는 보도를 계속 하면서 갈등과 대립을 오히려 부추기고 있다. 심지어는 비용이나 효과 등을 일방적으로 부풀리며 사실을 호도하는 보도까지 이어져 소통의 도구가 되어야할 언론이 상대방을 향한 오해와 반목을 키우고 있어, 영남 신공항이 어디에 들어서든 심각한 후유증이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이명박 정부 때와 같이 결국 공항 건설이 또 무산될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부산일보는 3일 부산 가덕도에 공항을 유치하기 위해 시내 중심지인 서면에서 전날 열린 촛불문화제를 주요 기사로 보도했다. 부산일보는 최근 김해공항과 대구공항의 수요를 비교한 기사와 지역 국회의원들의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촉구하는 보도를 하기도 했다. 국제신문도 촛불문화제를 보도하면서 “가덕도에 공항이 들어서면 국토 확장이지만, 밀양은 옥토가 훼손된다”고 일방적으로 비판했다.

대구의 매일신문도 이날 “부산 초조한가”라는 자극적인 제목으로 신공항 부지 선정 관련 소식을 주요하게 보도했다. 매일신문은 “얼마나 자신 없으면 벌써 불복 운운하나”라며 대구·경북에서 선호하는 경남 밀양이 이미 부지로 선정된 것처럼 보도했다. 영남일보도 이날 지역 국회의원들이 새누리당에 “신공항 부지선정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지켜라”고 촉구했다는 기사를 주요하게 보도했다. 겉으로는 중립을 요구하는 것 같지만, 정부의 부지 선정 기준이 밀양에 유리하게 정해져 있어 불공정하다는 논란을 아예 차단하는 톤이다. 영남일보는 가덕도에 공항이 들어서려면 어업권 보상에만 2000억원이 든다고 보도하면서도, 토지보상권 등 40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밀양 지역의 주민 보상 방안은 언급하지 않았다.

 국토교통부는 입지 선정을 위한 평가를 프랑스계 업체에 외부 용역으로 일임했다. 이달말 발표도 용역을 맡은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ADPi)에서 직접한다. 부지가 확정되면 내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2018년 기본 계획 수립, 이듬해 설계, 2020년 착공의 순서로 진행된다.

김지방 기자 fatty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