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들에게 ‘세월호에 내가 있었다면’을 물어보라는 전교조
입력 2016-03-25 13:01 수정 2016-03-25 13:03
교육부가 25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의 세월호 계기수업 보조교재를 활용하지 말라고 일선 시·도교육청에 지침을 내렸다.
교육부는 “전교조가 보조교재로 발간한 ‘기억과 진실을 향한 4·16 교과서’가 사실왜곡 등 교육 자료로 부적절하다고 판단했다”며 “시·도교육청에 각급 학교에서 활용되지 않도록 하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전교조 교재가 학생들의 건전한 국가관 형성을 심각히 저해할 우려가 높으며, 의혹·주장 및 특정 언론 단체 관련 자료의 제시가 과다하고, 비교육적 표현 등으로 학생 성장발단단계에 부적절한 내용이 다수라고 판단했다.
전교조는 교재에서 현 정부를 ‘진실을 은폐하려는 부정한 정권’으로 정의했고,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서는 ‘입에서 무언가 기어 나왔어요. 한 마리, 두 마리, 수업이 많은 시커먼 구더기들이 줄지어 나와 사방으로 흩어졌어요. 여왕의 얼굴에서 가면이 벗겨지자 추악한 괴물의 모습이 그대로 드러났어요’라고 비하했다.
또한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내가 세월호에 있었다면 배가 침몰하는 순간 어떤 것들이 생각날까요?’라는 질문을 던지게 유도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교육부는 “침몰하는 배에 타고 있다고 가정하고 수업을 진행하는 상황”이라며 “초등학생들에게 지나치게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도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