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시술의 대중화에 따른 부작용도 크게 나타나고 있다. 2014년 의료분쟁 중 가장 많은 분쟁의 하나가 임플란트와 관련한 분쟁이었을 만큼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임플란트 시술로 고통받고 있다. 대부분의 부작용은 잘못된 식립으로 발생한다. 임플란트가 흔들리거나 빠지는 잘못된 시술을 받아 결국 임플란트 재수술을 받게 돼 시간적, 경제적 손실을 입게된다.
오랫동안 안정적인 임플란트 시술을 해 온 전북 군산 모아 치과의 박상수 원장은 “임플란트가 대중화되면서 간혹 임플란트를 너무 쉽게 생각하고 결정하여 내원하시는 환자들이 많다”며 “임플란트는 치과에서 진행하는 치료 중에서도 가장 난이도가 높은 치료로 충분히 고려하고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고, 임플란트 시술을 결정할 때에는 자연치아를 살릴 수 있는가와 치과용 CT분석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는가를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플란트를 치아가 없는 부위에 단순히 인공치아를 심는 것으로만 여기면 안된다. 바깥으로 보이는 앞니 부위의 임플란트는 심미성을 고려해야 하고, 임플란트가 식립돼 지지대의 역할을 할 턱뼈가 부족한 경우에는 뼈 이식, 뼈 신장술 등의 방법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치아의 기능성과 심미성, 뼈 상태와 치주 상태, 만성 질환을 모두 고려한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기 때문에 치과용 3D CT 촬영 등 정밀한 검사는 필수다.
군산 모아 치과 박상수 원장은 “치과를 비교할 때에는 가격과 같은 시술 외적인 요소보다는 시술 내적 요소인 그 치과에서 가능한 시술의 폭, 의료진의 능력과 경험, 노하우 등을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군산 모아치과에서는 보철, 교정, 치주, 구강악악면외과 등 다양한 전문의들이 상주하여 임플란트 외에도 치과 전반적인 영역의 전문적인 치료가 가능하고, 부분 교정 후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등 각 영역 전문의의 협진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1:1 맞춤형 진료를 바탕으로 치료가 진행되는 군산 모아 치과는 치주과, 구강외과 동시 협진이 가능한 임플란트 전문치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신개념 스피드 세라믹 교정인 클리피시 교정장치를 도입, 심미적 교정치료가 가능하다.
콘텐츠팀 이세연 lovok@kmib.co.kr
군산 임플란트 치과 “임플란트 시술 전, 이것은 확인하세요.”
입력 2016-03-14 1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