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임플란트 치과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당뇨·고혈압 환자도 가능”

입력 2016-03-14 19:28

치과 시술 중 임플란트 수술이 대중화되면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치아 상실의 대비책이 확립되어 가고 있다. 특히, 치아 건강이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 고령층의 경우 임플란트 수술 덕분에 치아 상실에 대한 대책이 어느 정도 보완이 된 상태다. 게다가 임플란트 진료가 가장 많은 노년층에게는 건강보험이 지원돼 임플란트 시술 건수가 크게 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여전히 잇몸 뼈에 임플란트를 심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출혈과 통증, 긴 회복기간 등은 여전히 임플란트 수술을 망설이게 하는 이유가 된다. 또 간혹 발생하는 부작용으로 인해 시술 후 씹을 때의 불편, 이물감, 흔들림, 빠짐 등을 호소하기도 한다. 부작용의 원인은 다양하겠지만 대부분은 임플란트 과정 중 잇몸의 절개 또는 임플란트 위치 선정의 잘못에서 나타난다.

최근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시술되고 있다. 최소절개, 최소출혈로 고령층의 수술 부담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환자 잇몸 속의 환경을 투시, 정밀 진단, 가상 모의수술의 단계를 거쳐 사전의 모든 위험 요소를 예측, 차단하여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최적의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하게 한 것이다.

전주 예일 치과의 구강외과 황동현 박사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잇몸 절개를 최소화 해 잇몸과 뼈의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시술법”이라며 “3차원 영상을 통해 골조직과 신경구조물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상 수술을 진행하여 임플란트 식립에 가장 적합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고, 실제 시술에 있어서도 꼭 필요한 부분에 꼭 필요한 만큼의 시술만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전신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이전 방식의 임플란트를 시술하는데 제약을 받았다. 당뇨가 있으면 상처가 잘 아물지 않고, 고혈압이 있으면 출혈로 인한 혈압을 조절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수술계획에 따른 정밀한 수술을 통하여 환자부담을 최소화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

전주 예일 치과 황동현 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과도한 잇몸절개가 부담스러운 고령층과 더불어 전신질환을 가진 일반 환자들에게까지 적합한 방법으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의 적용률이 높아지고 있다” 며 “임플란트는 사전에 충분한 상담과 첨단 장비를 이용한 정확한 진단을 통해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계획을 철저하게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임플란트 시술도 중요하지만 시술을 받은 환자들을 끝까지 책임을 다하여 치료하는 것이 의사의 일”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전주 예일 치과는 2만회 이상의 임상수술 경험을 토대로 3D 디지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경험이 더해져 환자들의 구강 상태에 따라 올온포 임플란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뼈이식 임플란트 등 가장 적합한 방식의 임플란트 수술방식을 혼합 적용하고 있다.

전재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