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과 파워포인트가 만났다 “인포그래픽 기획&디자인 BY 파워포인트”

입력 2016-03-14 14:08 수정 2016-03-14 14:10

인포그래픽 활용을 위한 기획·디자인 실무 지침서가 나왔다. 저자인 이수동 브이랩인포그래픽연구소장은 “보고서나 프레젠테이션에 한 눈에 들어오는 원 페이지 인포그래픽 기획과 파워포인트를 활용해 직접 인포그래픽을 디자인할 수 있는 제작 노하우를 담았다”고 소개했다. 이 책은 SNS 마케팅 등을 고민 중인 기업의 홍보부나 블로거들이 참고할 만하다.

예문사는 지난달 20일  ‘인포그래픽 기획&디자인 BY 파워포인트’를 출판했다.  브이랩인포그래픽 연구소장이자 한국인포그래픽협회장인 이수동 소장과 Microsoft PowerPoint MVP인 이혜강씨가 저술에 참여했다.

이수동 소장은 “인포그래픽은 단순히 정보만 전달하는 수단이 아닌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문제를 인식하고, 하나의 주제를 여러 관점에서 해석하고 추론할 수 있게 해준다”며 “사람들이 가장 배우고 싶지만 가장 어렵게 생각하는 자료 수집부터 정보를 해독하고 정리하여 인포그래픽으로 만드는 과정까지 알기 쉽게 설명했다”고 책을 소개했다.


책에는 단문, 복문, 통계, 보도자료, 캠페인, 정책, 기술 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의 자료를 읽고 요약하는 방법이 자세히 담겨있다. 또 대주제와 소주제를 추출하고 문장 연결 구조를 분석해 인포그래픽의 기초 자료를 만드는 데 필요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돕고있다.

◆ 이수동(sam9332@naver.com)

초대기업, 중앙일보 Joins, 전자신문 등에서 다년간 뉴미디어, 인포그래픽 콘텐츠, IT, 전략 업무를 담당했다. 국내 최초로 정부, 기업, 언론, 학계 등 전문가가 참여한 ‘인포그래픽 포럼’을 개설했고, 대한민국인포그래픽 어워드, 시민 인포그래픽스쿨, 대학생 인포그래픽 캠프를 추진하기도 했다. 현재 (사)한국인포그래픽협회장, 인포그래픽웍스 ‘브이랩 인포그래픽’(Visual Contents & Media Labs) 연구소장을 맡고 있으며 정부, 언론, 기업을 대상으로 인포그래픽 교육, 디자인 제작, 프로젝트 등 관련 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대표 저서

-인포그래픽 기획과 실전전략 - 길벗

-인포그래픽 인사이트57 - 길벗

-브리태니커 어린이 만화백과시리즈 인포그래픽 - 미래엔

-창의적 디지털 리터러시 트렌드 - 한국정보화진흥원 단편논문

◆ 이혜강(leehyekang@naver.com)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하얀 도화지처럼 느끼고 손으로 그리는 것보다 파워포인트로 만드는 것에 더 익숙하다. Microsoft PowerPoint MVP이면서 네이버 웹·프로그램 분야 파워블로그로 활동하면서 기업 및 대학에서 파워포인트와 인포그래픽을 알리는 일에 열정을 쏟고 있다.

대표 저서

-파워포인트 for 인포그래픽 - 예문사

-블로그 마케팅을 뛰어넘는 블로그 브랜딩 - 위키북스

김동우 기자 love@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