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창구를 통한 계좌이동 신청이 가능해진지 일주일 만에 89만개의 계좌가 갈아타기를 했다. 특히 50세 이상 이용자들의 이동이 눈에 띄게 늘었다.
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3단계 계좌이동서비스가 시행된 이후 일주일(5영업일)간 89만건의 계좌 이동이 이뤄진 것으로 집계됐다. 조회 이용자도 100만명에 달했다. 페이인포(payinfo.or.kr)를 통한 조회·해지·변경이 가능했던 2단계 80일 동안 변경 건수 48만건이었으나 일주일 만에 2배 가까이 증가했다.
서비스 이용 창구가 은행 지점,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까지로 확대되면서 전반적인 이용건수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첫날 변경신청이 30만건이었으나 다음날 바로 13만건으로 줄어들어 첫날의 폭발적인 반응은 한층 누그러들었다. 그래도 10만건 이상 꾸준히 변경신청이 이어지고 있다.
은행 지점에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지면서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중장년층의 갈아타기가 늘었다. 2단계에서 50세 이상 이용고객은 전체의 29%였으나 3단계 실시 이후 42%로 확대됐다. 창구에서 은행직원들의 적극적으로 자동이체 변경서비스를 안내로 변경하는 경우가 다수였다. 실제 은행채널(창구·인터넷뱅킹·모바일뱅킹) 가운데 창구 이용이 약 95%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은행들은 기존고객을 뺏기지 않고, 타행 고객을 뺏어오기 위해 주거래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다. 각종 금리·수수료 우대는 물론 주거래고객 우대서비스를 가족에게까지 확대 적용하고, 계열사 통합멤버십을 만들어 관리하는 등 각종 방안을 선보이고 있다.
박은애 기자 limitless@kmib.co.kr
3단계 계좌이동서비스, 일주일간 이동 89만건
입력 2016-03-06 1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