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 인도네시아 이커머스(e-Commerce) 시장 진출

입력 2016-02-21 10:26
롯데그룹이 인도네시아 최대 그룹인 살림그룹(Salim Group)과 합작으로 인도네시아 이커머스(e-Commerce) 시장에 진출한다고 21일 발혔다.
ABC(Asia Business Council) 포럼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한 롯데 신동빈 회장은 19일 현지에서 살림그룹의 안토니 살림(Anthony Salim) 회장을 만나 합작사업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향후 이사회를 통해 최종 사업 여부를 확정할 예정이다.
롯데는 그 동안 인도네시아의 우수한 성장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여 마트, 백화점 등의 오프라인 유통 부문과 화학 부문 등에 상당한 투자를 진행해왔다. 이번에 살림그룹과 오픈마켓 형태의 온라인 유통사업도 추진하게 됨에 따라, 롯데는 인도네시아에서도 온·오프라인 유통이 결합된 옴니채널 구축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인도네시아의 온라인 유통 시장은 2014년 기준 약 3조2000억원 규모로,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해 2020년에는 약 25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이다. 인터넷 보급률은 이미 30% 대를 넘어섰으며, 온라인 유통의 성패를 좌우하는 스마트폰 보급률은 2014년에는 21.3%였으나 지난해 LTE 서비스가 도입됨에 따라 금년에는 보급률이 40% 대에 육박할 정도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양 그룹은 금년 상반기 내에 합작법인을 설립하여 내년 초 서비스를 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날로 경쟁이 치열해져가는 시장에서 기존 사업자들 대비 확실한 차별화를 이루기 위해 롯데그룹의 마트 41개점, 백화점 1개점과 살림그룹의 편의점 인도마렛(Indomaret) 1만 1000여개점 등 양 그룹의 핵심 오프라인 역량을 결합한 옴니채널 구축과 안정적인 배송 물류 서비스를 구현해나갈 계획이다. 또 한국의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등의 인기상품들도 선별해 인도네시아 시장에 소개하는 등 양국 간 교류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살림 그룹은 식품, 인프라, 물류, 유통, 통신, 미디어, 자동차, 부동산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사업을 전개하는 인도네시아 최대 그룹이다. 노용택 기자 nyt@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