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시술과정으로 알아보는 치과전문의 협진 과정

입력 2016-02-17 11:49

흔히 뼈가 부러지면 정형외과에, 속이 쓰리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으면 내과에 간다. 해당 분야에 대한 더욱 전문적인 진료를 받기 위해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치아가 아프면 치과를 찾는다. 그런데, 가까운 치과에 내원했다가 치료가 어렵다며 더 큰 곳을 찾으시라는 안내를 듣고 여러 치과를 전전하는 등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도 많다.

이럴 때 한 자리에서 완성도 높은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위와 같은 혼란이 생기는 것은 치과에서도 필요한 치료에 따라 전문성을 갖춘 의료진이 달라진다는 점이 많이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인데, “치과전문의”와 “협진”이라는 단어를 기억하면 훨씬 도움이 될 것이다.

◆ 치과전문의란?

치과전문의 자격은 치과의사 면허 취득 후 별도로 인턴, 레지던트 수료 및 치과전문의 시험에 합격해야 주어진다. 그 중 레지던트 과정에서 전문과목을 선택하여 한 치료 분야에 대한 더욱 전문적인 수련이 이루어지며, 전문의 자격 또한 해당 과목별로 취득하게 된다. 이러한 치과전문의 제도는 소수 정예 원칙으로 운영되어, 전체 치과의사 중 약 8%에 해당한다.

◆ 치과전문의 세부 과목과 협진? 임플란트 시술 과정으로 알아보기

치과전문의의 세부 과목은 10개로 나뉜다. 각 분야마다 전문 영역이 다르고, 같은 환자라도 치료는 조금씩 다르게 접근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주목을 받는 것이 각 과의 의견을 종합해 가장 적절한 솔루션을 제안하고, 또 치료 과정에서 각기 전문 분야를 맡아 완성도를 높이는 “치과전문의 협진”이다. 이를 잘 알아볼 수 있는 예시로 임플란트가 있다.

-임플란트 시술 과정 0. 자연치아 살리기(치과보존과 전문의)
연세공감치과 치과보존과 전문의 윤태선 원장(관악구 신림동, 봉천동 위치)은 “임플란트는 상실된 자연치아의 기능을 되살리기에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자연치아보다 좋은 재료는 아직 등장하지 않았기 때문에 가능한 자연치아를 살려보는 것이 좋으며, 대부분 전문적인 보존치료로 자연치아를 살릴 수 있다. 한 번 신경치료를 한 치아라면 재신경치료, 이마저 불가능할 때는 치료 부위에 따라 치근단절제술 또는 치아 재식술이 방법이 된다”라고 설명했다.

-임플란트 시술 과정 1. 임플란트 1, 2차 수술(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만일 보존치료로도 도저히 자연치아를 살려낼 가망이 없다면, 임플란트를 선택한다. 임플란트는 인공 치아 뿌리를 심고, 기둥을 세워주는 수술 과정이 포함된다. 이러한 치과 수술 및 발치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의 분야이다.

연세공감치과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길태준 원장은 “임플란트 수술 시에는 3D-CT로 잇몸 뼈의 두께와 폭, 신경 / 혈관의 위치 등을 파악하여 적절한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또한 무조건 빠르기보다 충분한 진료시간을 들여, 정확한 수술로 조직 손상을 최소화해야 출혈 / 통증 / 회복기간을 줄이고, 완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라고 전했다.

-임플란트 시술 과정 2. 인공치아 - 상위 보철물 연결(치과보철과 전문의)
마지막으로 치아 기둥 위에 치아 모양의 보철물을 수복하면 하나의 인공치아, 즉 임플란트가 완성된다. 이처럼 인공재료로 자연치아를 대신해주고, 치아를 보호해주는 과정은 치과보철과 전문의가 담당한다.

연세공감치과 치과보철과 전문의 이선규 원장은 “상위 보철물은 치료 부위의 위치에 따라 다르게 적용해야 한다. 주로 앞니에는 심미성이 높은 재료를, 어금니에는 강도가 강한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수복 과정에서는 단단하고 꼼꼼하게 시술해야 보철물이 쉽게 빠지거나, 잇몸과 보철물 사이로 이물질이 들어가면서 나타나는 임플란트 주위염이 생기지 않는다”라고 조언했다.

이처럼 개인에게 필요한 치료 분야별로 치과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본다면 완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단, 한 명의 환자일지라도 여러 과의 진료 및 소견이 필요한 경우도 많으므로 분과 별 협진 체계를 갖춘 치과에 내원하면 한 자리에서 다양한 과의 전문의를 만날 수 있다.

도움말을 준 연세공감치과는 관악구 신림역, 서울대입구역에 각각 지점을 두고 있으며 치과보존과, 구강악안면외과, 치과보철과 3단계 협진 체계를 갖추고 있다. 또한 3D-CT를 통한 정밀검사 장비로 정확도를 높이며, 진료보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