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트’없이 쇼핑한 다음 2시간 내 집에서 상품을 받게 됐다.
롯데마트가 15일부터 잠실점, 송파점, 청량리점에서 카트 없는 쇼핑인 ‘스마트 스캔(Smart Scan)’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스마트 스캔’이란 매장을 방문해 상품을 직접 보고 롯데마트 모바일 앱(App)으로 상품 바코드를 스캔한 뒤 장바구니에 모인 상품을 모바일로 결제하면 매장 배송을 통해 집에서 상품을 받아보는 옴니채널(Ommi-Channel) 서비스라고 소개했다.
롯데마트는 스마트 스캔 서비스 이용 고객에 한해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주문하면 2시간 이내 배송을 완료해주는 ‘즉시 배송 서비스’를 해줄 계획이다. 기존 배송 서비스는 3만원 이상, 최소 4시간 이내 배송을 해주고 있다. 또한 온라인 주문의 경우 매장별 배송 차량 수에 따라 시간대별 주문 제한이 있었으나 스마트 스캔 이용 고객은 시간대별 주문 제한이 없어 구매한 상품을 원하는 시간대에 받을 수 있다.
단 스마트 스캔 서비스는 롯데마트몰 상품만 가능하다. 오프라인 상품 중 롯데마트몰 취급 비중 약 80%에 달한다. 신선식품 비규격 상품, 조리·의류잡화는 일부품목은 제외된다.
롯데마트는 올해 하반기까지 스마트폰이 없는 고객들이나 스마트폰 이용이 어려운 노년층을 위해 ‘스마트 스캔 전용 디바이스’를 개발해 매장에 비치할 계획이다 현재 일부 상품의 경우 이용이 어려운 점을 개선해 ‘점포 내 전 상품’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해당 서비스를 ’전점’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롯데마트가 새로운 옴니채널 서비스를 선보이는 것은 대형마트 영업규제 및 소비심리 위축과 함께 온라인몰, 소셜 등 유통 채널 다변화로 대형마트 매출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소비자가 직접 눈으로 상품을 확인할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만의 강점과 온라인몰의 편의성을 활용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
롯데마트는 그동안 오프라인의 장점과 온라인몰의 편리성을 합친 다양한 옴니채널 서비스를 선보여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2014년 9월부터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주문 후 매장에서 상품을 확인한 뒤 찾아가는 옴니채널 서비스인 ‘매장 픽업 서비스’는 2015년 9~12월 기준 서비스 이용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37.6% 신장했다. 온라인에서 주문한 뒤 자동차를 이용해 주문한 상품을 받는 ‘드라이브 앤 픽 서비스’는 롯데마트 중계점에서 2015년 7월부터 첫 서비스를 시행한 뒤 매월 평균 200여명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스마트 스캔 서비스’는 지난달 25일부터 약 3주 가량 시범 운영해 고객 서비스 및 주문 프로세스를 점검하는 등 사전 준비 과정을 마쳤다.
이관이 롯데마트 모바일사업 본부장은 “변화하는 국내 유통 환경에 발맞추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만의 강점을 살리고, 온라인의 편리함을 접목시킨 신개념 서비스를 준비했다”며 “향후에도 유통 환경 변화 및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맞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혜림 선임기자 mskim@kmib.co.kr
롯데마트,모바일 결제 후 2시간 이내 배송받는 ‘스마트 스캔’서비스 시작
입력 2016-02-15 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