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그만 일하게 해주세요” 정치권의 촌철살인 리플 현수막

입력 2016-02-01 13:50 수정 2016-02-01 14:01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오늘의 유머' 캡처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오늘의 유머' 캡처
정치권의 현수막 전쟁이 점입가경이다. 특히 여당과 야당이 맞서는 형태의 이른바 ‘리플 현수막’이 인터넷을 통해 확산됐다. 리플 현수막 중 새누리당의 노동개혁 입법 촉구를 강조한 ‘박근혜 정부 일 좀 하게 해주세요’라는 문구를 패러디한 야당의 현수막이 많은 네티즌들의 공감을 사고 있다.

1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현수막 종결자’라는 제목의 사진이 게시됐다. 사진에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 앞에 새누리당의 현수막이 걸려있다. 구체적인 설명이 없이 사진만 있어 언제 촬영한 것인지, 아직도 있는 현수막인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는다.

새누리당의 현수막은 빨간색 배경에 “박근혜 정부가 일 좀 하게 해주세요”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이는 노동개혁 입법을 촉구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풀이된다.

그 아래에는 노동당이 내건 현수막이 걸려 있다. 이 현수막에는 “박근혜 정부가 그만 일하게 해주세요”라는 문구로 새누리당의 현수막을 패러디하며 여당과 대립하는 모습을 보였다. 메인 카피 아래에는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노동개악법 입법시도를 당장 중단하라!”는 직접적인 촉구안도 적혀있다.

두 현수막은 컬러부터 대비시켜 보는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새누리당의 현수막이 빨간 배경에 흰 글자인 반면 노동당의 현수막은 흰 배경에 빨간색 글자다.

해당 게시물은 삽시간에 4만2000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면 큰 인기를 끌었다. 댓글도 수 십 개나 달렸다. 댓글에는 야당의 촌철살인 반박에 공감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언제부터 허락받고 일 꾸몄나?” “우주가 도와주지 않았나 보네” “4년 동안 일 못해서 안달난듯” “얼마 남지 않은 임기 제발 가만 있어주길…” 등의 조롱 섞인 공감 댓글이 이어졌다.

댓글을 통해 정의당의 또 다른 리플 현수막 사진을 공유한 네티즌도 있었다. 이 네티즌이 올린 사진에는 새누리당 현수막 위에 “대통령님, 새해에는 청년들 일 좀 하게 해주세요!”라는 문구의 정의당 현수막이 걸려 있다.

이 밖에도 “현수막도 리플 시대” “촌철살인 리플 현수막의 끝판왕” “볼 때 마다 웃기다” 등의 반응도 이어졌다.

문구를 패러디한 네티즌도 많았다. “박근혜 정부가 그만 해먹게 해주세요!로 바꿔한다” “새누리당은 ‘국민들 가만 있으라’로 현수막 내용 바꾸고 싶을 듯” 등의 의견도 있었다.

천금주 기자 juju79@kmib.co.kr

[관련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