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해외직구 핀테크 등 새로운 소비자문제 해결 적극 나선다

입력 2016-01-27 16:36 수정 2016-01-27 16:47

한국소비자원은 새로운 유형의 소비자문제를 발굴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빅데이터 사업단’을 신설한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27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빅데이터 사업단 신설 등 2016년 중점추진 사업계획을 밝혔다.

소비자원은 올해 사업목표를 ‘소비생활 취약분야 개선을 통한 소비자후생 제고’로 설정하고, 새로운 유형의 부당거래 행위 감시활동 강화, 최근 급증하고 있는 해외직구로 인한 소비자피해의 적극적 해결, 고령자 등 취약계층 권익증진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소비자원은 우선 새로운 유형 및 취약분야 부당거래 감시 활동을 통한 피해예방 기능 강화에 나선다. 금융과 IT의 융합, SNS의 발달, 인구 고령화 등의 사회환경 변화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핀테크, 모바일앱, SNS광고, 치매보험 등 새로운 유형 소비분야에 대한 부당거래 행위 감시를 강화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한국소비자원은 ‘빅데이터 사업단’을 신설하고, 소비자 빅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해 새로운 유형의 소비자문제를 발굴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부처와 기업 등의 수요에 맞춰 빅데이터 분석 정보를 제공해 소비자정책 수립도 지원하고, 기업의 자율적 품질·서비스 개선도 유도할 예정이다. 더불어 온라인 사기, 전자상거래 피해 등 새로운 국제 소비자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OECD, ICPEN 등 국제기구와의 공조도 강화할 계획이다.

범 FTA 체결에 따른 국경 간 거래 확대, 해외직구·해외여행 증가에 따라 급증하고 있는 국제 소비자피해의 실질적 해결에도 적극 나선다. 올해 7월에 예정된 한·중·일 소비자정책협의회를 통해 국제거래 소비자피해를 주요 의제로 다루고, 미국 CBBB(거래개선협의회) 등과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실질적 피해구제 채널을 구축할 계획이다.

고령자, 어린이, 장애인, 다문화 가정, 북한이탈주민 등 상대적으로 소비자문제에 취약한 계층에 대한 소비자 권익증진 활동도 강화한다. ‘고령자 등 취약계층 소비자의 권익 및 후생증대’를 올해 기관장 핵심 경영목표 중 하나로 정하고, 금융·안전·거래·피해예방 전 영역에서 고령자 포함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종합대응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소비자원 한견표 원장은 “급변하는 소비환경 변화에 신속 대응함으로써 국민생활 불편을 해소하고, 소비자 권익 침해요소를 사전에 차단하며, 안전한 소비환경 조성에 주력함으로써 공공기관으로서의 선도적 역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김혜림 선임기자 ms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