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시즌에 맞춰 온라인 쇼핑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고객들의 배송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물류량이 증가하면서 주문 제품 누락 발송, 배송 지연, 상품 분실 등에 대한 사례가 급증하고 있는 것.
이에 IT 전문 기업 인베트는 고객이 안심하고 온라인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포장영상촬영시스템 ‘리얼패킹’ 서비스를 본격화한다고 27일 밝혔다.
리얼패킹은 제품 포장 과정을 영상으로 촬영하여 고객들의 심리적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서비스다.
촬영된 포장 동영상을 제품 발송과 함께 고객에게 문자메시지로 전송하여,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재생하고 그 자리에서 후기와 문의를 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온라인 쇼핑몰 업체 입장에서도 바코드 스캐너 하나만으로 간편하게 송장을 스캔하여 동영상 촬영을 할 수 있으며, 일방적인 비난에 앞서 촬영된 동영상을 통해 객관적인 사실을 먼저 규명하고 고객들을 응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소비자에게 발송되는 동영상 뷰페이지는 실시간 피드백 기능과 함께 다양한 2차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서비스할 계획이다. 포장 동영상을 중심으로 서비스 평가와 1:1문의 등 기본 기능에 인트로 영상 및 배너, 브랜드페이지, 배송조회기능 등 마케팅 도구들을 추가해 나갈 예정.
이 밖에도 ‘리얼패킹’ 서비스를 도입한 기업은 고객에게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안전한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줄 수 있어 기업에 대한 고객의 신뢰를 높일 수 있으며, 사전에 배송 등에 대한 문제를 예방하므로 고객이 안심하고 쇼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준다.
인베트 관계자는 “대형 쇼핑몰을 중심으로 고객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고객에게는 안심하고 쇼핑할 수 있는 최적의 쇼핑환경을, 기업에게는 신개념 고객 관리 유통채널을 구축하고자 ‘리얼패킹’ 서비스를 개발하게 됐다”며 “앞으로 리얼패킹이 고객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필수 기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내가 주문한 상품의 포장과정을 한 눈에…‘리얼패킹’ 서비스 본격 시행
입력 2016-01-27 1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