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이 업계 최초로 국제 디자인상을 받았다.
롯데면세점은 월드타워점이 ‘2015굿디자인어워드(Good Design Awards)’ 등 미국 유력 디자인 어워드 3개 부문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월드타워점은 2015굿디자인어워드에서 쇼핑환경 디자인 부문에 선정됐다. HUB Prize(미국)에서 ‘브랜드경험디자인’부분 동상을, Graphis Competitions(미국)의 ‘혁신적환경디자인’ 부문에서 수상작으로 선정되어 3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국내 유통·면세점이 국제적인 디자인상을 받은 것은 처음이다.
잠실에 위치한 월드타워점은 인테리어 설계 당시부터 면세점 고객들의 쇼핑 편의를 위한 고객 동선확보, 입점브랜드의 인테리어 유동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높은 층고 등은 물론, 쇼핑과 문화가 공존하는 새로운 형태의 공간으로 기획되었다고 롯데 면세점 관계자는 소개했다.
월드타워점은 세계 최고 수준의 LED를 설치해 디지털시대에 걸맞는 브랜드 환경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대형 LED 패널인 미디어월(Media wall), 기둥을 감싸고 있는 원통형 LED 인콜롬(Column), 천정에 설치해 매달린 형태의 LED인실린더(Cylinder)등이 매장 곳곳에 위치해 참신한 쇼핑공간으로 탄생했다. 이들 조형물설치에만 30억원 이상을 투자했으며 초기 콘텐츠 개발비에 6억원이 들었다.
해당 LED 조형물에서는 가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다양한 영상물이 상영되며, 기존 면세점 매장과는 확연히 차별화된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만의 특성을 잘 보여 주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수상은 쇼핑공간을 넘어 신개념 문화공간으로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월드타워점의 쇼핑환경이 디자인측면에서 높이 평가받은 것으로 보인다.
장선욱 롯데면세점 대표이사는 “월드타워점이 새로운 형태의 면세점 쇼핑환경을 제안하는 데 있어 진일보(進一步)한 면이 무척 크다”며, “면세점 업계 최초로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디자인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굿디자인어워드’는 미국 시카고 아테네움 건축디자인박물관과 유럽 건축·예술·디자인·도시연구센터가 협력해 선정하는 상이다. 1950년부터 전자,환경,가구,컴퓨터 등 포춘 500대 기업의 다양한 제품들에 대해 각 부문별 수상작을 매년 발표하고 있다. 올해는 전세계 38개국에서 출품한 총 900여점이 분야별 최종수상작으로 선정됐다.
김혜림 선임기자 mskim@kmib.co.kr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미국 유력 디자인 어워드 3개 부문 수상
입력 2016-01-25 09:48 수정 2016-01-25 2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