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하나로 소비자 피해예방부터 구제 이뤄진다

입력 2016-01-21 12:01
이르면 내년부터는 정부가 공인한 소비자종합지원 애플리케이션 하나로 소비자 피해예방과 구제, 맞춤형 정보가 체계적으로 지원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범정부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 세부계획을 마련해 연내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겠다고 21일 밝혔다. 가칭 ‘소비자행복드림’으로 불리는 이 시스템은 소비자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15개 상품·안전정보 제공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1000만건 이상의 상품 안전 정보를 종합적으로 가공해 개인별로 맞춤해 제공한다. 원스톱 피해구제도 가능하다. 소비자원 등 75개 피해구제 기관에 매년 접수되는 수백만 건의 상담, 피해구제·분쟁조정 신청의 창구가 단일화된다. 구체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15개 정부기관에서 제공하는 제품의 품질·안전과 관련한 모든 정보가 연계돼 소비자들이 상품 구매전에 리콜정보 등을 찾아볼 수 있다. 농축수산물 유통이력, 병행수입 정보, 금융 서비스 정보 등도 포함된다. 기업도 자발적으로 자진리콜 사실 등을 소비자에게 신속히 전파할 수 있다.

공정위는 관련 부처 간 협의를 위한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연내 1단계 시스템 구축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성규 기자 zhibago@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