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우리나라 밥솥의 인기가 꾸준히 늘고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우리나라 밥솥의 2014년 중국 수출액은 1479만 달러로 1위인 일본(1500만 달러)과 20만 달러 수준까지 격차를 좁혔다고 6일 밝혔다. 2012∼2014년 중국의 한국산 밥솥 수입액은 연평균 60% 늘었는데 지난해에도 이런 추세가 유지됐다면 중국의 국산 밥솥 수입액은 일본산 수입액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온라인 마켓의 판매 순위에서는 이미 국산 밥솥 판매가 일본산 제품을 역전했다. 쿠쿠전자는 지난해 11월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인터넷쇼핑몰 티몰(Tmall)에서 전체 판매 4위를 차지해 수입제품 중 1위를 기록했다. 중국 내 수입 밥솥 중 온?오프라인을 통틀어 1위를 차지하던 일본 파나소닉의 제품은 4위로 밀리고, 1∼3위에는 중국 상표인 메이디(美的), 쑤보얼(蘇泊), 지우양(九陽)이 올랐다.
한국 업체들은 최근 중국 내에서 ‘질 좋은 제품을 고가에 판다’는 전략을 내세워 꾸준히 매출을 늘리고 있다. 쿠쿠전자는 중국 내 법인인 칭다오복고전자유한공사(靑島福庫電子有限公司)의 지난해 3분기 매출이 242억4000만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0.2% 상승했다. 판매량 2위 업체인 쿠첸은 같은 기간 중국 내 매출이 50% 증가했으며, 현재는 후발 주자로 대유위니아도 신제품 '딤채쿡' 밥솥을 앞세워 중국 시장에 진입했다.
하지만 여전히 중국 내 밥솥시장의 절반 가량은 현지 업체가 점유하고 있다. 이에 맞서 쿠쿠전자와 쿠첸은 최근 중국 내 온라인몰에 입점하고, TV홈쇼핑에 진출하는 등 유통망을 늘리고 있다. 쿠첸은 올해 초 중국과 합자 법인을 설립할 예정이다.
최예슬 기자 smarty@kmib.co.kr
중국에서 '쿠쿠', '쿠첸' 등 우리나라 밥솥 인기 강세
입력 2016-01-06 1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