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베트남에 첫 점포를 열었다.
이마트는 28일 베트남의 경제 수도 호치민시 베트남 1호 고밥점을 그랜드 오픈한다고 밝혔다.
해외점포로서는 2011년 이후 4년 만에 오픈하는 고밥점은 이마트의 동남아시아 지역의 첫 번째 점포다. 고밥점을 국내총생산 증가율이 6.5%에 이를 만큼 성장속도가 빠른 베트남 시장의 공략뿐만 아니라 라오스·인도네시아·미얀마 등 동남아 신흥국 진출의 전략적 교두보로 삼을 계획이라고 이마트 관계자는 밝혔다.
고밥은 1㎢ 당 인구가 2만8000명으로 호치민시 평균인 4000명보다 7배나 높고 평균 소비 지출 규모가 시 평균보다 33%나 높은 중산층 최대 인구밀집 지역이다. 이마트는 고밥점을 시작으로 향후 호치민 시내에 2호점을 여는 등 점진적으로 국내 인구의 2배에 달하는 9000만 베트남 소비자의 마음잡기에 주력하기로 했다.
2개 층 총 3200평 규모의 고밥점은 이마트의 철저한 ‘현지화’ 전략에 방점을 찍은 매장이다. 인력부터 상품까지 베트남 사람들에게 최적화된 라이프 스타일을 매장 곳곳에 반영했다. 우선 고밥점은 300명 가량의 점포 인력 중 점포 최고 의사 결정권자인 점장을 비롯해 직원의 95%이상이 베트남 현지인들로 구성되어 있다. 베트남 현지에서 오토바이 이용률이 80%가 넘는 점을 감안해 오토바이 1500대, 자동차 15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지역 최대 규모의 주차장도 마련했다. 가전 매장에서는 노래 부르는 것을 즐기는 베트남인의 특성을 반영한 가라오케 코너도 별도로 꾸몄다.
특히, 이번 1호점은 베트남 현지에 부족한 전문 푸드홀과 키즈 스포츠 클럽, 잉글리쉬 클럽 등 현지 유통업계 최초의 테마형 편의시설을 함께 선보인다.
최광호 베트남 이마트 법인장은 “고밥점은 최근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품과 시설을 기반으로 베트남의 유통 시장을 압도할 것”이라며, “향후 호치민 시내 이마트 점포들이 궤도에 오를 경우 베트남 전역에 진출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김혜림 선임기자 mskim@kmib.co.kr
이마트, 베트남 호치민시에 고밥점 오픈
입력 2015-12-28 10: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