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14억 중국인 3명 중 1명이 오리온의 ‘오!감자’를 먹었다.
오리온은 ‘오!감자’(현지명 ‘야투도우’)가 중국에서 연 매출 2000억 원을 돌파했다고 2일 밝혔다. 단일 국가에서 단일 상품으로 연 매출 2000억원을 돌파한 것은 국내 제과 업계에서는 처음이다.
2006년 중국 시장에 첫 선을 보인 ‘오!감자’는 지난해 매출 1880억원을 기록했다. 올해는 11월말 기준 누적 매출 2125억 원을 기록했다. 11월까지의 판매량을 낱개로 환산하면 5.5억 봉지에 달한다. 14억 중국인 3명 중 1명이 먹은 셈이다.
‘오!감자’가 중국에서 성공한 비결로 오리온측은 현지화 전략과 한류스타 모델 기용을 꼽고 있다. 오!감자는 국내에 없는 토마토 맛, 스테이크 맛, 치킨 맛을 내놓아 중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특히 지난 2분기에 출시한 허니밀크맛은 대륙에 달콤 계열 스낵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시장 트렌드를 이끌었다. ‘런닝맨’을 통해 한류스타로 떠오른 이광수와 김종국을 모델로 한 TV광고를 중국 전역에 방영하는 공격적인 마케팅도 매출 증대에 한몫했다.
2013년 ‘중국 매출 1조’ 시대를 연 오리온은 글로벌 제과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과 중국 경기 둔화에도 불구하고, 매해 성장을 지속하며 현지 제과업계 2위 입지를 탄탄히 다지고 있다. 특히 3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위안화 기준 12.6%(원화기준 24.4%)의 고성장세를 회복하며 중국 내 제과사들 중 가장 높은 성장율을 기록했다.
김혜림 선임기자 mskim@kmib.co.kr김혜림 선임기자 mskim@kmib.co.kr
오리온 오!감자 중국에서 한해 2000억원 매출 기록
입력 2015-12-02 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