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철이 되면 운동 능력이 떨어져 신체 기능이 저하된다. 이때 무리한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통 및 척추 통증 등 몸에 이상이 생기기 십상이다. 고령층일수록 손목, 어깨, 허리 등 관절 부위 통증이 지속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운동 전후에는 스트레칭을 통해 뭉친 근육을 이완시켜줘야 하지만 대부분 운동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테니스와 골프를 즐기는 인구가 늘면서 테니스 엘보 및 골프 엘보가 늘고 있다. 대부분은 팔꿈치 관절 바깥쪽에 통증을 느끼며 서서히 진행되면서 점차 아래팔의 바깥쪽으로 뻗치며 악화 된다.
이렇듯이 통증이 발생하고 아픔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빠르게 진료를 받아야 한다. 통증을 방치하게 되면 만성통증으로 이어져 나중에는 큰 병으로 이어질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치료 이후에도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손목과 팔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시간을 줄여야 한다.
사명통증의학과 김시현 원장은 “테니스 엘보, 골프 엘보로 널리 알려진 상과염은 소염진통제와 함께 스트레칭, 근육강화 운동, 온열요법, 물리치료 등으로 다스릴 수 있으나 통증이 지속된다면 초음파로 원인 부위를 보며 주사 치료를 해야 한다”고 말하며, “초기에 치료가 잘되면 예후가 좋지만 방치하게 되면 만성 통증으로 발전해 생활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고 또한 상과염은 재발률이 높아 치료가 끝난 뒤에도 팔 근력 강화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만성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혈압과 혈당이 올라가고 집중력과 기억력이 감소, 면역력 저하 등 다양한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몸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통증 강도가 높을수록 신경 손상이 심할수록 악화 되는 속도가 빨라지므로 빨리 치료하고 관리해야 한다.
겨울철 동안 집안이나 밖에서 운동을 하게 된다면 운동 전후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고 걷기 등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게 되면 건강한 생활 리듬과 안정을 취할 수 있다.
한편, 경기 의왕시 내손동에 위치한 사명통증의학과는 통증 의학 전문 병원으로 척추, 관절, 만성 통증 치료 및 대상포진 치료 등 전문적인 통증 클리닉으로 통증 관련 질환을 치료하고 있다.
콘텐츠팀 이세연
겨울철 통증이 지속된다면 만성통증인지 확인해봐야
입력 2015-11-17 1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