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는 17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2016년 주목해야 할 아세안 Top 3 내수시장 진출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아세안 10개국은 올해 말까지 정치안보, 경제, 사회문화 등 3대 분야에서 아세안 공동체(AEC: ASEAN Economic Community)를 출범시킬 예정이다. 이 공동체가 출범하면 인구 6억2000만명, 국내총생산 2조5000억 달러의 세계 7위권 규모의 시장이 형성된다.
국제무역연구원은 이들 가운데 시장성과 성장성이 특히 높은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 3개 국가를 선정하여 시장진출 세미나를 개최했다. 9000만 인구를 보유한 베트남은 탄탄한 중산층 인구증가를 바탕으로 최근 우리의 4위 수출대상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2억5000만 인구와 아세안 GDP의 33%를 차지하는 거대한 잠재시장으로 높은 성장성이 기대되는 국가이며, 최근 민주화가 진전되면서 경제개방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미얀마 또한 우리가 주목해야할 시장이다.
이번 세미나에서 무역업계 및 유관기관 임직원 150여명을 대상으로 인도네시아 내수시장 진출전략, 비즈니스 관점에서 본 미얀마 진출, 베트남 통상환경의 변화 등에 대한 전문가 발표가 있었다. 김극수 국제무역연구원장은 개회사에서 “이들 3개국은 공통적으로 ‘한류’에 힘입어 우리 기업들의 평판이 좋고, 발전모델로 한국을 배우려는 강렬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노용택 기자 nyt@kmib.co.kr
무협 시장진출 세미나 “BRICs를 넘어 VIM(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이 뜬다”
입력 2015-11-17 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