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증하는 모바일 쇼핑 시대, 효과적인 모바일 푸시 서비스로 대응

입력 2015-11-13 17:05

[쿠키뉴스팀] 통계청이 조사한 지난 7월 ‘모바일 쇼핑’ 거래액이 2013년 통계작성 이후 처음으로 2조원대를 넘어선 2조1400억 원을 기록헸다. 이어 8월 거래액은 2조200억 원, 9월에도 2조400억 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9월에는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 비중이 47.2%를 차지할 만큼 모바일 쇼핑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스마트폰 사용이 급증하고 다양한 모바일 앱이 마케팅에 활용되면서 앱 유지율과 방문 극대화를 위한 방법으로 모바일 푸시 알림 마케팅(Mobile Push-notification Marketing)이 주목 받고 있다.

모바일 푸시 마케팅의 장점은 첫째는 기존 SMS에 비해 열배 가량 저렴한 비용으로 리치 메시지 (텍스트+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전송이 가능하다. 둘째, 고객 특성에 따른 고객 세분화가 가능하여 지역, 성별, 나이, 시간 및 모바일 유형에 따른 다양한 타겟팅 전략을 전개할 수 있다. 세번째로는 발송 결과 분석으로 메시지 도달율, 오픈율, 구매율 등 고객의 반응을 분석하여 마케팅 효과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다만 대부분의 중소 업체들에게는 모바일 앱 제작이 부담스럽고, 모바일 앱을 제작했지만 이를 어떻게 배포하고 활용해야 하는지, 고객들에게 모바일 푸시를 어떻게 발송하고 관리해야 할지 운영과 관련된 예산은 물론 전문 인력 역시 부족한 게 현실이다.

디지털 마케팅 전문기업 휴머스온( 대표 백동훈 )의 모바일 푸시 마케팅 서비스 사이트 인 '푸시피아 (https://www.pushpia.com)'의 사례를 살펴보면 온라인 쇼핑, 유통, 중소 전문몰 등 모바일 마케팅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부문의 서비스 가입 업체들의 모바일 푸시 마케팅 성과가 빠른 속도로 가시화 되고 있다.

‘푸시피아’의 서비스를 이용 중인 온라인 유통사인 A사의 성공 사례를 살펴보면, 광고 및 제휴 등 온라인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고 발송 메시지의 낮은 도달율 및 발송 결과 분석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푸시피아’ 서비스를 도입하였다.

A사는 푸시피아 활용을 통해 다양한 푸시 컨텐츠 (TEXT/ RICH/ HTML방식)의 도달율을 90%대 수준으로 끌어 올렸다. 뿐만 아니라 오픈율, 클릭율 등의 발송 결과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고객 반응에 따라 효과적으로 고객을 리타겟팅 및 세분화 하여 푸시 마케팅을 진행한 결과, 모바일 앱 매출이 약 5배 신장하였고 앱 유입율도 50% 이상 상승되었다.

별도의 초기 투자 비용 없이 무제한 푸시 발송이 가능한 ‘푸시피아’의 기본 서비스 상품은 월 5만원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이처럼 모바일 푸시 서비스는 사용자의 스마트 폰 사용을 크게 방해하지 않고 메시지를 발송 할 수 있는 가장 저렴한 비용의 모바일 마케팅 채널이다.

하지만 적절한 시간대와 개인 생활패턴을 고려하지 않은 컨텐츠를 무작위로 발송 하게 되면 자칫 고객에게 불편을 줄 수 있고 일방적인 제품 홍보, 대량 발송의 횟수 남발 등은 사용자의 피로도를 상승시킬 수 있다.

푸시피아 관계자는 효과적인 모바일 푸시 마케팅은 고객들이 선호하는 적합한 정보와 타이밍(요일/시간대)을 분석하여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고객 반응 분석이 가능한 모바일 푸시 마케팅 솔루션의 확보가 선결 과제임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