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팀] 창업 전문가들이 꼽은 유망 성공 창업 핵심 키워드로 '소자본 창업'이 꼽히면서 예비 창업자들의 관심 또한 소자본 창업으로 주목되고 있다. 과연 소자본 창업이 왜 창업 전문가들이 꼽은 유망 성공 창업 핵심 키워드로 꼽히고 있는지 알아보자.
과거 10년 전부터 베이비붐 세대들의 은퇴가 시작되었고 이에 따라 창업의 붐이 발생했다. 수십년을 회사 생활을 하던 50~60대 창업자들은 회사를 벗어나 조그만 자신만의 가게로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지만 이내 창업의 모든 과정을 직접 담당하기엔 상당히 버겁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또한 20~30대 소비자들의 구매력 상승으로 인한 외식업, 뷰티사업, 건강사업 붐과 더불어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프랜차이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프랜차이즈 가맹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기 시작했다.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 호프, 치킨, 노래방 등 많은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이 생겼으며 지금도 신규 프랜차이즈들이 계속해서 만들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이 많은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중 과연 어떤 프랜차이즈를 찾아 선택해야 가장 성공적인 창업이 될 수 있을까?
최근 이태원, 경리단길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디저트 부띠끄 카페 “dessert39”의 예를 볼 때 성공적인 창업에 대한 키워드를 알 수 있다. Dessert39의 경우 8~10평 남짓한 매장에서 타 대형 프랜차이즈에서 보기 힘든 해외 인기 디저트를 판매하여 일 매출 300~500만원의 수익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노원점, 춘천거두점등 지역에 큰 구애를 받지 않고 200~400만원의 매출이 발생하는 점은 바로 테이크아웃을 통한 높은 매장 회전과 순수익을 발생 시키고 있는 부분이다. 같은 소자본 테이크아웃 카페 창업으로 유명한 “빽다방”과 비교해 볼 때 빽다방의 경우 1500원의 커피로 1000개의 매출이 발생시 일 매출이 150만원 정도이지만, dessert39의 경우 100개의 매출만 발생하여도 그 이상의 수익이 발생한다는 점은 높은 기술력을 통한 많은 순수익이 발생 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을 택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해 준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기존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 또한 엄두 조차 내지 못했던 대규모 생산 제과 시설과 R&D 투자를 통해 지속적으로 신 제품 개발을 이뤄내고 있다는 점이 dessert39 창업의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이러한 기술력은 타 업체에서 모방하기 힘들기 때문에 디저트 카페창업의 가장 큰 경쟁력으로 꼽히고 있다.
한국 프랜차이즈 대표 컨설팅 협회 김현수팀장은 성공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대중적인 창업 아이템이 되기 전에 먼저 선점을 해야 한다. 초기 성공 창업 아이템을 잘 가려 시장에 진입하여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창업이 될 수 있다. 또한 추후 권리금 등의 추가적인 수익도 기대할 수 있어 진취적인 창업자만이 성공 할 수 있다. 라고 충고했다.
창업 전문가 추천 올해 프랜차이즈 성공 카페 창업 아이템 1위는?
입력 2015-11-06 19:36 수정 2015-11-06 1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