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 5천만원 번다고? BJ 별풍선 최근 수입 순위

입력 2015-10-29 00:05
아프리카TV BJ에게 누군가 별풍선을 선물한 모습. 50만개로 구매금액은 5000만원이다. 인터넷 캡처
‘아프리카TV 10월 2주간 수입 순위’ 등의 제목으로 최근 인터넷에 퍼지는 사진. 인터넷 커뮤니티 캡처
인터넷 개인방송 사이트 아프리카TV의 인기 BJ(인터넷 방송 운영자)들의 최근 2주간 수입 순위가 인터넷에서 화제입니다. 보름 만에 최고 5000만원 수익을 가져간 BJ도 있다고 적혔는데요. 공식 자료가 아니라 오차가 있을 수 있지만 상위권에 든 BJ 수익은 입이 쩍 벌어질 정도입니다.


10월1일부터 10월15일까지의 별풍선 기록이라는 제목이 붙어있는 자료에 따르면 1위를 기록하는 한 여자BJ는 이 기간동안 약 5525만원 수익을 기록했습니다. 별풍선은 시청자들이 선물하는 유료 아이템을 말합니다. 1개에 100원인데, 받은 별풍선은 BJ 등급에 따라 최고 70%로 환전 가능하다고 합니다.

2위도 또 다른 여성BJ인데요. 그녀는 1위의 절반인 2500만원 정도 수익을 냈습니다. 이외 10위권에 든 여성 BJ들도 1000만원대 가져간 것으로 기록됐습니다.


20위권 BJ들은 500만~900만원대 수익을 가져갔네요.

요즘엔 인기BJ들이 외부 활동도 하고, 여기에 인터넷방송을 편집해 유튜브에 다시 올려 여기서 광고 수익까지 얻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수익까지 더해지면 더 어마어마하겠죠?

네티즌들은 하나같이 부러운 시선을 보냈습니다.

“월급쟁이가 일년 꼬박 일해야 만질 수 있는 돈을 누구는 한달도 안돼 버네요 ㅠㅠ”

“솔직히 정말 부럽네요.”

“저도 도전해 보고 싶네요.”

꾸준한 콘텐츠 개발과 매일 방송하는 성실성 등을 높이 사는 네티즌들도 적지 않았습니다.

인기 BJ 수익 순위 자료는 인터넷방송을 즐겨보는 사람들이 모인 디시인사이드 인터넷방송 갤러리 이용자들이 만드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직접 방송을 보고 받는 별풍선을 센 뒤 일일이 계산한다고 하네요.

아프리카 TV관계자는 국민일보와의 통화에서 “우리가 따로 BJ들의 수익을 집계하진 않는다”며 “인터넷방송 팬들이 직접 방송을 보면서 별풍선 개수를 세는 방법으로 이러한 통계를 내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단, BJ들의 수익은 개인정보에 속해 인터넷에 공개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최근 부산에서 20대 여성이 수억원에 달하는 회사 공금 4억 2000만원을 횡령해 이중 1억 5000만원으로 별풍선을 사 남성 BJ에게 선물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설마, 그 회삿돈도 저 수익 내역에 포함된 건 아니겠죠? 아니길 빕니다.

신은정 기자 sej@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