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말 결혼을 앞둔 예비신부 김모(33세)씨는 요즘 행복하지만은 않다. 평소 콤플렉스였던 사각턱이 결혼식 때 올림머리를 하면 그대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혹시나 인상이 나쁘다는 얘기를 들을까 봐 걱정인 데다가, 웨딩촬영 사진촬영 때도 사각턱을 포토샵으로 보정하느라 애를 먹었다.
결혼식이 2달도 남지 않았는데 사각턱뼈 수술을 감행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결혼식 당일에 바로 효과를 보기도 어렵다. 이런 경우라면 루이빈치과의 ‘신경차단교근축소술’을 고려해볼 만하다.
2005년부터 10년 간 검증된 이 시술은 10분 정도의 시술로 사각턱으로 보이게 했던 큰 턱근육(교근)을 영구적으로 축소해서 턱선을 갸름하게 하는 교정효과가 탁월하다.
신경탐색기를 이용해 턱 근육의 메인 신경만 100% 차단하는 시술로, 시술즉시 턱근육이 이완 및 축소되는 느낌이 들 정도로 효과가 확실하다. 근육 손상이 없으므로 통증과 부기가 적고 감염 위험도 없어 항생제를 먹지 않으며, 시술 직후부터 일반식사가 가능한 것도 큰 장점이다.
시술 후에는 병원에 다시 가지 않아도 되어서 김 씨처럼 결혼이나 중요한 행사를 앞두고 있는 경우, 공부를 하는 수험생, 시간을 많이 내기 어려운 직장인들에게도 적합한 시술이다.
중주파나 고주파를 이용한 교근축소술도 있지만, 이들 시술은 모두 턱근육 자체를 강한 열로 태우기 때문에 시술 직후부터 음식을 먹는 것이 불가능하다. 또한 근육에 화상을 입히기 때문에 이후에 감염 염증 관리가 필수고, 통증과 부기가 상대적으로 많아서 일상생활이 어려운 한계가 있었다.
신경차단교근축소술과 중주파, 고주파 시술의 한계와 잔신경만 차단하는 보톡스의 일시적 효과와 내성이라는 한계를 극복한 최신 시술 방식이라는 점에서 주목할만하다. 특히나 통증의학과에서 만성 난치성 질환자를 치료하는 신경차단술을 교근의 메인신경 100% 차단법으로 적용해 사각턱근육 축소효과 외에 이갈이, 턱관절, 편두통, 목어깨결림 등의 통증질환 치료에도 임상시술 10년간 검증된 치료효과를 보이고 있다.
모든 신경차단교근축소술을 직접 진행하는 류지헌 원장은 “턱근육은 음식을 씹을 때, 침을 삼킬 때, 긴장할 때, 강한 힘을 낼 때 작용한다. 이때 목과 어깨근육, 턱관절 근육도 유기적으로 작동하므로 턱근육을 축소할 때는 다른 근육에 대한 영향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단순한 미용상의 효과 외에 씹는 기능, 치아 교합, 목어깨의 기능까지 고려되어야만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다”고 말한다.
사각턱교정을 희망하는 사람 중 대다수는 이갈이나 이악물기를 하는 경우가 많다. 50kg이 넘는 힘으로 수면 중에 치아와 턱을 비트는 반강제적인 뇌작용인 이갈이와 이악물기로 인해 턱 근육이 발달하는 사각턱은 기본이고, 치아 마모와 치아 손상, 턱절, 편두통, 목어깨결림, 사경, 목뼈와 척추, 골반이 휘어지는 전신에 걸친 불균형이 야기된다. 또한 치아와 턱이 상하좌우로 비틀리기 때문에 눈, 코, 입꼬리 등의 대칭이 무너지는 표정근육 비대칭과 안면비대칭도 생긴다.
류지헌 원장은 “이갈이와 이악물기는 얼굴부터 신체질환 및 통증을 유발하는 인체의 지진이다. 최근 10대에서 20대 사이에 학업, 취업 스트레스로 인한 이갈이, 턱관절 질환자가 급증하면서 미용 외에 통증질환을 근본적으로 치료하고자 하는 이들이 신경차단교근축소술을 받는 경우가 많아졌다”면서, “시술은 보톡스와 마찬가지로 빠르고 부담 없으면서 효과는 영구적이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다. 시술시간은 10분 정도로 단 1회 치료를 하는데, 통증과 부기가 적고 감염염증 위험이 없어 항생제를 복용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신경차단교근축소술의 핵심은 100% 메인신경 차단이다. 100% 신경차단이 이루어지면 시술즉시 어금니를 깨물어도 턱근육이 올라오지 않으며, 씹는 힘(저작압)이 정상화되면서 턱관절에 가해진 과부화도 줄어 턱관절의 디스크가 자연적으로 회복된다.
또한 목과 어깨근육도 긴장이 풀어져 통증이 완화되고 후두신경눌림에 의한 편두통, 눈이 침침한 증상, 손발저림도 사라진다. 턱근육은 신경을 통해 이갈이 운동명령이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시술 3개월후면 갸름한 V라인으로 자연축소하는 것은 물론이다.
루이빈치과는 다른 일반치료는 진행하지 않으며, 교근축소술 관련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류지헌 원장에 따르면 “치아, 턱관절, 교근, 교합, 경추와 주변근육들간의 기능과 후두신경, 청신경, 이외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학적인 치료 효과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 다른 일반치료를 하지 않고 오직 신경차단교근축소술만을 시술한다”고 말했다.
정승훈 기자 shjung@kmib.co.kr
차세대 슈퍼보톡스 ‘교근축소술’...사각턱부터 이갈이, 턱관절 치료까지
입력 2015-10-12 16: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