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스드기어 전문 브랜드 언노운바이크가 자신들이 제작한 로고와 아이돌 그룹 아이콘의 공식 로고가 유사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언노운바이크는 지난 5월 태극기의 건곤감리를 모티브로 만든 도안을 공개했는데 이후에 나온 아이콘의 로고 디자인이 이와 몹시 비슷하다고 주장했다.
언노운바이크 대표 김낙영씨는 12일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여러분, 이 글은 5월 22일에 저희 언노운바이크에서 올린 글입니다”라며 사진 한 장을 게재했다. 이 사진에는 언노운바이크가 지난 5월 22일 “자랑스러운 우리의 브랜드 태극기에 영감을 받은 데칼(도안)을 만들었습니다! 2015년 중반에 출시되는 제품부터는 본 데칼이 모든 디자인에 반영돼서 나옵니다”라는 글과 함께 새로운 로고를 공개한 내용이 담겼다.
이어 김 대표는 “어딘가에서 요즘 많이 보시는 로고와 너무 비슷하지 않나요? 비슷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도 디자인은 비슷할 수 있다 하여 저희는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았습니다”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아이콘 로고가 태극기의 건곤감리 문양에 영향을 받았다는 해석이 담긴 게시글을 링크했다. 모양만 유사할 뿐 아니라 모티브까지 같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저희 업체는 절대 싸우려는 의사는 없습니다”라며 “디자인은 어디까지나 비슷한 게 있을 수 있다 믿고 싶습니다. 저희는 여러분이 저희가 먼저 이 디자인을 했다는 것만 알아 주셨으면 합니다”라고 글을 마무리했다.
네티즌들은 “난 커피 브랜드 로고랑 비슷하다고 생각했는데” “신선하다고 생각했더니 이미 나온 디자인” “갖다 쓴 것 아니냐” “아무리 봐도 너무 비슷하다”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라효진 기자 surplus@kmib.co.kr
너무 비슷한데?…아이콘 로고, 자전거 브랜드 도안과 유사 논란
입력 2015-10-12 1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