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하루 중 일교차가 10도 이상 벌어지는 날이 잦아지면서 계절 상품이 인기다. 쌀쌀한 아침·저녁에는 겨울용 제품이, 기온이 30도에 육박하는 낮에는 여름용 제품이 모두 잘 팔리기 때문이다.
27일 편의점 CU에 따르면 10도 안팎의 일교차가 나타나기 시작한 이달 18일부터 24일까지 주요 상품들의 매출 실적을 분석한 결과 낮(정오∼오후4시)에는 여름용 상품이, 밤(오후 8시∼자정)에는 겨울용 상품이 두드러지게 많이 판매됐다.
더운 낮에 소비자들이 주로 찾는 아이스드링크(24.4%), 얼음(36.2%), 생수(30.5%), 탄산음료(24.3%), 아이스크림(17.0%) 등이 큰 인기를 끌었다. 대표 여름 상품인 썬크림과 물티슈도 각각 6.7%, 15.9% 더 팔렸다. 늦은 가을 모기 탓에 방충제 매출도 2.4% 늘었다.
반면 쌀쌀한 밤 시간대에는 온장고에 보관하는 두유류(10%), 꿀물류(23.9%)에 수요가 몰렸다.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는 컵음료류(차·커피 등)도 10.7% 늘었다.
큰 일교차 탓에 환절기 감기 환자가 늘면서 안전상비의약품(17.2%), 쌍화탕류(31.9%) 등의 매출 실적도 작년 같은 기간보다 좋고, 여성용 스타킹·타이즈와 립 케어(입술관리) 제품의 매출도 각각 5.1%, 10.1% 증가했다.
김석환 BGF리테일 MD기획팀장은 “9월 들어 일교차가 큰 가을 날씨가 이어지자 고객들이 여름상품과 겨울상품을 동시에 찾는 현상이 뚜렷하다”며 “이 같은 수요에 맞춰 관련 상품들의 재고를 충분히 확보하고 기온변화에 맞춰 9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가을·겨울 상품 진열을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조효석 기자 promene@kmib.co.kr
가을 일교차에 여름 겨울 상품 ‘동시 인기’
입력 2015-09-27 0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