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인정받는 녹내장 전문가, 센트럴서울안과 최재완 원장

입력 2015-09-11 17:44

센트럴서울안과 최재완 원장은 다국적 학술출판사인 Hindawi 그룹에서 발행하는 생명의학 분야 세계적 학술지 '국제생명의학연구지(Biomed Research International)'의 요청으로 리뷰논문을 제출했으며 최근 온라인판이 출간됐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녹내장의 발생에 있어서 전신적 및 국소적 혈류의 역할'에 대한 리뷰 논문을 SCI에 등재된 국제학술지에 게재했다. 리뷰 논문이란 해당 분야의 최고 전문가가 연구성과 및 결과 등을 총망라해 작성하는 논문으로, 국제적으로 권위가 있는 연구자들에게 기회가 주어진다.

이번 리뷰 논문 게재는 그 동안최 원장이 서울아산병원 국문석 교수팀과 함께 수행해온 녹내장의 혈류학적 발생기전에 대한 지난 10년간의 연구 실적을 인정받아 이뤄진 것으로, 이 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자임을 인정받은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번 리뷰 논문에는 녹내장을 일으킬 수 있는 혈류학적 위험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각 요소들이 어떤 식으로 녹내장의 발생에 관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연구논문들의 결과들이 정리돼있다. 또한, 안혈류의 불안정성이 정상안압녹내장 발생의 큰 위험인자라는 연구성과도 여러 가지 근거들과 함께 자세히 소개됐다.

최 원장은 "이번 리뷰 논문은 개방형 접근이 가능한 학술지에 소개돼 전세계의 녹내장 전문가들 모두가 참고할 수 있다. 미지의 영역으로 남아 있는 부분이 아직 많은 녹내장 발병 기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인에서는 특히 안압이 높지 않은 정상안압녹내장이 흔하다. 정상안압녹내장의 경우 특히 혈류학적 위험인자들이 중요한데 임상적으로 중요한 여러 연구들을 정리하면서 많은 공부를 했고, 앞으로의 치료 방침 개발에도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는 면에서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리뷰논문을 게재한 센트럴서울안과 최재완 원장은 녹내장, 백내장 분야의 전문가로 국내 개원 의사로는 드물게 세계안과학회와 아시아태평양안과학회 등에서 초청 강연자로 활동 중이며, 다음해 2월 멕시코에서 개최되는 세계안과학회의 'Hot Topics' 세션의 발표자로 선정돼 전세계의 안과의사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송병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