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실명 유발 질병 중 하나인 녹내장은 치료가 어렵고 발견이 쉽지 않아 난치병으로 꼽힌다. 녹내장은 시신경의 손상으로 인해 시야결손 및 시력장애가 일어나며, 심할 경우 실명까지 이르게 된다. 그 원인으로는 안압의 상승이 주로 꼽힌다. 안압이 비정상적으로 상승하여 시신경을 압박, 시신경에 손상이 가서 시력에 문제가 생긴다는 것이다. 그러나 안압과 시력이 정상이라도 시신경이 손상되는 '정상 안압 녹내장'의 경우도 있기 때문에, 녹내장의 원인을 단순히 안압에만 돌릴 수만은 없다.
원인이 불명확하고 발견 또한 쉽지 않기 때문에 녹내장은 대표적인 난치병으로 거론된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은 물론 안압 외에 전방각 검사, 안저 검사 등을 통해 시신경의 손상 여부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유전적 요인과 당뇨, 고혈압, 심혈관 질환 등도 녹내장 발병 여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통설인 만큼 이러한 증상을 가진 이들의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양방에서는 약물이나 레이저 치료를 통해 안압을 낮추거나, 여의치 않을 경우 수술을 통해 증상의 악화를 막는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한다. 반면 빛과소리 하성한의원에서는 한의학적 입장에서 접근, 녹내장 같은 눈의 질환을 오장육부 기능장애 및 열에 의한 것으로 보고 이러한 원인을 근본적으로 교정하는 입장을 취한다.
빛과소리 하성한의원(원장 하미경)은 20여년 간 축적된 치료 경험 및 노하우를 활용하여 녹내장을 비롯한 안구 질환의 예방 및 개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간과 신장에 이상이 생길 때 안구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먼저 간과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한방 치료를 활용한다. 하성한의원에서 개발한 약침요법은 한약재를 경혈에 직접 주입하는 치료법으로, 침의 효과와 한약재의 효과를 동시에 발휘할 수 있다.
또한 턱, 경추 등 신체 구조적인 이상으로 인해 혈류 및 신경 이상으로 안구 질환이 생기는 것을 치료하기 위한 교정 치료도 병행한다. 생체 전류를 활용, 자연 치유력을 높이고 안구 기혈 순환을 돕게 하는 물리치료와 눈 호흡, 안구 운동, 자세 교정 등의 방법으로 시력을 교정하는 운동 요법도 병행한다. 또한 한의학과 양자역학의 원리를 응용, 안구 주변 혈자리의 기혈 순환을 돕고 경혈 자극을 통해 외안근 운동을 활성화하는 파동 테라피 요법도 시행한다.
최근에는 지난 24년의 임상과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눈과 귀의 기능적 요소에 영향을 주는 新하성탕을 최근 연구 개발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준비하고 있기도 하다.
송병기 기자
난치병 녹내장, 근본 다스리는 하성한의원 한방 치료
입력 2015-09-09 14: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