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증, 질병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수적

입력 2015-09-07 17:36

모든 질병이 그렇듯 수술 후 환자의 만족감을 충족시켜주는 것은 확실한 치료뿐이다. 확실한 치료는 환자들이 질병으로 인해 고민했던 바를 해결해줌으로써 심리적·육체적 걱정으로부터 해방시켜 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이에 담소유병원 여유증클리닉 이성렬·황성배 원장은 “여성의 가슴처럼 유선조직이 발달하여 외관상으로 봉긋하게 나온 여성형 유방증 또한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며 이로 인한 환자들의 고민도 달리 나타나게 된다. 그러므로 확실한 치료를 위해선 다양한 수술 요인을 인식하고 각기 다른 접근법으로 수술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고 전했다.

담소유병원을 내원하는 여유증 환자 대부분이 외관상 문제로 인해 병원 방문을 결심한다. 여유증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자신감 하락, 심리적 불안감과 콤플렉스 등으로 나타나며 고민 끝에 수술을 결심하게 된다. 특히 여름철 노출 횟수가 잦거나 노출의 정도가 커짐에 따라 더욱 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실제 여유증 환자들은 외관상의 문제로 방문하게 되지만 결국 이를 치료하기 위해선 근본적인 수술이 유일한 방법이다. 즉 여유증은 남성의 가슴에 여성처럼 유선조직이 분포하는 구조적인 원인에 의한 질병임을 명심해야 한다.

두 번째 요인으로는 한쪽 가슴에 여유증의 증상이 나타나는 비대칭 여유증이다. 담소유병원에 내원한 1,050명의 여유증 환자 중 45명(4%)으로 생각보다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비대칭 여유증은 양쪽 가슴의 모양이 다르게 나타나 더욱 큰 심리적 스트레스를 줄 수 있으며 집도의의 정확한 진단과 수술이 매우 중요하다.

비대칭 여유증은 혼합형, 가성, 진성여유증으로 각기 다르게 나타나며 양쪽 모두를 초음파 진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같은 비대칭 여유증이라도 양쪽 모두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외관상 균형 잡힌 모양을 위해 지방흡입을 병행하기도 하며 환자에 따라 접근법을 달리해야 한다.

세 번째는 유두함몰이 함께 나타난 경우다. 유선조직이 발달한 여유증은 상대적으로 유관이 발달하지 않아 함몰유두가 동반하기도 한다. 함몰유두는 외관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위생상의 문제가 될 수 있으며 방치할 경우 염증 및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더욱이 조기치료가 중요하다. 여유증 수술을 하게 되면 자연적으로 함몰유두는 교정이 된다.

마지막 수술 요인은 통증이다. 외관상 보이는 모양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주 증상이지만 간혹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는 수술로 완치할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이 있는 여유증 환자는 유방외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증상에 대한 상담이 필요하다.

이성렬·황성배 원장은 “내원하는 여유증 환자들은 증상부터 수술 요인까지 모두 다르게 나타난다. 하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여유증 치료이며 이를 위해선 환자들의 올바른 인식개선이 필수적이다. 여유증은 유방의 구조적인 문제에서 나타나며 여유증을 하나의 질환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치료의 첫걸음이다. 질병을 제대로 아는 것이야말로 성공적인 여유증 탈출의 지름길이 될 수 있다”라고 전했다.

박효진 기자 imhere@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