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시대나 신약시대 그리고 오늘이시대 국가나 사회 그리고 교회 조직에서 리더가 누구냐에 따라서 그 나라와 교회의 성패가 좌우된다. 영어로 본 ABC 리더십은 우리에게 흥미롭다. 특별히 하나님께로부터 세움 받은 지도자라면 10가지의 리더십을 가져야 한다.
첫째 A-ambition 곧 야망의 리더십이다.(빌립보 4장13절) 홍수 시대 노아는 일 곱색 무지개를 보고 살아났으며 흉년 시대에 아브라함은 하늘의 별을 보면서 거부가 되었다. 이민생활시대 야곱은 하늘에서 땅으로 내려오는 사다리를 꿈꾸고서 열두지파의 주인공이 되었다. 비참한 노예시대의 요셉은 해와 달과 별이 자기에게 절하는 꿈을 꾸고서 애굽의 국무총리가 되었다. 일본이 히로시마 원자폭탄으로 망 할 때에 미국선교사들이 일본 청년들에게 한마디 남기고 떠났다. Boys be ambition! 청년들이여 야망을 가져라였다. 일본 청년들은 선교사의 말을 듣고 꿈을 잃지 않고 노력한 결과 일본은 세계적인 경제 대국이 되었다.
둘째로 B-Belive 곧 믿음의 리더십이다.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히 11:6) 하나님 앞에선택을 받은 지도자는 항상 신뢰와 믿음의 모본을 보여야한다. 어느 국가나 사회도 믿음의 신뢰가 없이는 국가나 사회를 발전시킬 수 없다. 이 세상 탁월한 지도자들은 한결같이 믿음이 뛰어난 사람들 이었다.
셋째로 C-Concentration 곧 집중의 리더십이다. 여리고 성 정복을 앞에 둔 여호수아에게 하나님께서 요구하신 것은 좌우로 치우치지 말고 초지일관 집중하라는 것이었다. 성공하려면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다. 초대교회 성도들이 기도와 찬송에 집중할 때 바람 같은 성령이 임했다. 체육 과학 예술 문학 미술 모든 분야에 성공한 사람들은 집중의 리더십이 뛰어났다.
넷째로 D-delight 곧 기쁨의 리더십이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선물 중 가장 큰 선물은 기쁨이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목적도 우리들의 기쁨을 충만케 하기 위함이라고 말씀 하셨다.(요한15장11절)바울사도 역시 항상 기뻐하는 것이 지도자의 사명이자 책임이라고 교훈하였다.(살전 5장16절) 훌륭한 지도자는 어떤 상황에서도 기쁨을 잃지 않아야 한다. 그래야 크게 성공할 수 있다.
특히 교회지도자는 성도들 앞에서 항상 기뻐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그래야 성도들이 기뻐하고 성도들이 기뻐하면 교회는 자연적으로 성장할 수밖에 없다. 성공하기 원한다면 큰 꿈을 꾸자 깊은 믿음을 갖자 그리고 내가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여 집중하고 몰두하자 그러나 무엇보다 기쁨을 빼앗기지 않도록 하자 반드시 성공하는 지도자가 될 것이다. (서울신대 교회행정겸임교수)
윤중식 기자 yunjs@kmib.co.kr
[양기성교수의 교회행정학 산책](32) 영어로 본 ABC 리더십
입력 2015-09-04 16:25